2월 물티슈 브랜드 선호도 조사…‘베베숲’ 2연속 1위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3.01 07:00
5

▲2024년 2월, 진성소비자 기반 브랜드 평판 분석 순위

지난달 물티슈 키워드에 대한 실제 소비자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빅데이터 브랜드 평판 1위는 베베숲물티슈로 지난 1월에 이어 연이어 기록했다.




해당 조사는 지난 1월 21일부터 지난달 20일까지 인터넷 포털, 소셜미디어, 커뮤니티에 소비자가 물티슈 관련 키워드로 작성한 콘텐츠를 분석한 것으로, 총 49만 669건 (본문 18만 516건, 댓글 31만 153건)의 콘텐츠를 수집해 4가지 지수로 나누어 분석했다.


특히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정교화된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홍보글 및 스팸 키워드(중고판매글 등)가 제거되었고 물티슈 브랜드에서 생산하는 타제품(기저귀 등)을 필터링 처리하여 물티슈 기반 진성 소비자들의 콘텐츠를 대상으로 분석하여 신뢰도가 높다.



해당 조사를 진행한 컨셉터스는 중소기업청장상 수상 및 빅데이터 특허 등록 완료된 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소비자 기반에 특화된 빅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이다.


지난달 상위 25개 물티슈 업체 기준으로 빅데이터 평판 분석 순위(세부 항목별 지수를 100점 만점 환산)를 살펴보면, 전체 합산 1위는 베베숲(100점)이 차지했으며, 2위는 앙블랑(96.6점), 3위는 브라운(93.3점), 4위는 베베앙(90점), 5위는 페넬로페(86.6점) 그다음으로는슈퍼대디, 순둥이, 크리넥스, 아이러브베베, 붕어빵 순으로 나타났다.




평가 항목별로 살펴보면 참여지수, 참여인원지수, 상호작용지수, 확산지수 모두 베베숲이 1위를 차지하였다.


먼저 참여지수는 소비자들이 본문과 댓글에 브랜드명을 언급한 횟수이며, 순위는 베베숲(2,920점), 앙블랑(997점), 베베앙(567점), 브라운(387점), 크리넥스(315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문과 댓글 작성자 수(중복 제외)를 뜻하는 참여인원지수는 베베숲(1,692점)이 1위를 차지하였고, 이어 앙블랑(660점), 베베앙(355점), 순둥이(230점), 브라운(224점) 순으로 조사되었다.


상호작용지수는 소비자가 분문 또는 댓글에 물티슈 브랜드를 언급한 글에 대한 다른 이용자의 반응으로 순위는 베베숲(8227점), 브라운(4151점), 앙블랑(2762점), 슈퍼대디(1337점), 페넬로페(1015점) 순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확산지수는 물티슈 브랜드 글 전체에 대한 조회수, 좋아요수, 공유수의 합으로 1위 베베숲(47만 4478점)에 이어 브라운(27만 6982점), 앙블랑(17만 7379점), 슈퍼대디(13만 9212점), 페넬로페(13만 7026점) 순으로 나타났다.


빅테이터 분석을 진행한 김시영컨셉터스 대표는 “다수의 물티슈 브랜드에서 타 산업제품군 출시로 인해 평판 결과 오류를 방지하고자 물티슈 이외에 타 산업 제품군을 필터링하여 보다 정확한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진성소비자 기반 빅데이터 평판 분석을 위해 홍보글 및 스팸 키워드를 제거했다"고 전했다.



박성준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