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신청 보조사업에 총 1340억원,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엔 2375억원 지원
올해 전기차 완속충전시설 사업수행기관, 총 40개 지난해보다 10개 늘어…E1 등 신규 진입
“고속도로 휴게소, LPG 충전소 및 주유소 부지, 주요 물류거점 등 설치하는 사업 우선 지원”
올해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예산이 지난해 대비 42% 증가한 3715억원으로 늘었다. 지원사업은 오는 6일부터 본격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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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횐경부에 따르면 올해 공용 전기차 완속충전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직접신청 보조사업'에 1340억원, 급속충전시설과 완속충전시설을 함께 지원하는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에 2375억원을 각각 지원한다.
3715억원 예산은 7킬로와트(kW)급 전기차 완속충전기 11만기와 100kW급 급속충전기 1만 875기를 설치할 수 있는 규모다.
환경부는 이같은 지원액을 바탕으로 올해 전기차 충전기를 약 14만대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기차 공용 완속충전기 1기당 충전기 용량 및 설치 수량에 따라 최소 35만원부터 최대 500만원까지 보조금을 지원한다.
전기차 공용 급속충전기 1기당 보조금은 충전용량에 따라 설치비용의 50% 이내에서 최대 7500만원이다.
지원 신청 기간은 3월 6일부터 예산이 소진되는 시점까지다.
다만, 1340억 원 중에 800억원을 차지하는 화재예방형 전기차 공용 완속충전기는 '전기차와 충전기간의 통신기술기준 등'의 준비가 끝나는 올해 하반기에 지원될 예정이다.
직접신청 보조사업 사업수행기관은 전기차 충전시설의 설치 및 사후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충전사업자로서 환경부가 해마다 공모를 통해 선정한다.
올해 전기차 완속충전시설 보조사업 사업수행기관은 총 40개로 지난해 30개보다 10개 늘었다.
액화석유가스(LPG) 전문기업인 E1이 올해 전기차 완속충전시설 사업수행기관으로 등장한 것이 눈에 띈다.
GS차지비, LG유플러스, SK일렉링크, 한화솔루션, 현대엔지니어링 등 대기업 계열사들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기차 완속충전시설 사업수행기관으로서 전기차 충전시장에 뛰어들었다.
올해 전기차 급속충전시설 보조사업 사업수행기관은 총 28개로 지난해 25개보다 3개 늘었다.
태양광 전문기업인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BEP)도 전기차 급속충전시설 사업수행기관으로 출사표를 던졌다.
직접신청 보조사업과 별개로 총 2375억원을 지원하는 '2024년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은 지방자치단체 및 충전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급속충전시설 설치에 2175억원을, 완속충전시설 설치에 200억원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공모와 평가를 통해 지원 대상을 선정하며, 공모 기간은 오는 6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다.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사업'이란 지역별 특성에 맞춰 지자체 및 충전사업자들이 개발한 전기차 충전사업을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 수요가 집중되어 충전 병목이 발생하는 고속도로 휴게소를 비롯해 기존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 및 주유소 부지, 주요 물류거점 등에 공용 급속충전시설을 설치하려는 사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전기차 보급현황, 충전 수요 및 특성 등의 정보를 통합 분석해 공용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을 펼치겠다"며 “이를 통해 충전 편의성을 높여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