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K-배터리, 전세계 바이어 心 잡았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3.06 16:04

삼성SDI, 전고체배터리 양산 로드맵 공개…LG엔솔, 파우치형 CPT 기술 첫 선

SK온, 초급속충전 기술 소개…포스코그룹·에코프로 등 국내·외 579개사 참가

인터배터리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4' 개막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6일 '인터배터리 2024'가 개막한 서울 강남구 코엑스 전시장은 미래 2차전지 시장을 이끌 제품과 기술을 살펴보려는 사람들로 가득찼다.




인터배터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2차전지 산업 전시회로 올해는 미국·일본·중국 등 전 세계 18개국 579개 기업과 기관이 참가했다.


K-배터리에 대한 관심은 관람객 수로도 나타났다. 이날 한국배터리산업협회(KBIA)에 따르면 올해 사전 등록 인원은 4만2872명으로 전년 대비 77% 급증했다.



삼성SDI는 부스에 'PRiMX(프라이막스)'가 쓰인 검은색 공을 뽑는 기계를 배치했다.


이날 부스를 찾은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등에게 프로토 샘플 생산 등 전고체배터리(ASB) 양산 로드맵도 공개했다. ASB는 화재 위험성이 낮고 주행거리가 길어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게임 체인저'로 불린다.




앞서 관련 사업화 추진팀을 발족했고, 올해부터 2026년까지 셀 대형화·성능 개선·생산 공정 검증 등을 거쳐 2027년 양산에 돌입한다는 목표다.


삼성SDI는 ℓ당 900Wh급 에너지 밀도를 지닌 제품을 출시한다는 전략이다. 이는 현재 양산 중인 P5 각형 배터리 대비 40% 가량 높다.




이를 위해 고체 전해질 소재를 개선하고 무음극 기술로 양극재를 추가한다는 구상이다.


2026년 9분 만에 8% 수준의 셀을 80%까지 충전하는 초급속 기술도 상용화한다는 방침이다. 2029년을 목표로 20년간 사용 가능한 장수명 배터리도 개발 중이다. 올 연말 46파이 원통형 배터리 양산도 진행될 예정이다.


'삼성 배터리 박스(SBB)' 등 에너지저장장치(ESS) 라인업도 선보였다. 삼성SDI는 ESS 수주시 현지에서 연결 후 바로 사용 가능하도록 완제품 형태로 이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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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4'에서 강경성 산업부 차관 등이 SK온 부스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SK온은 부스 중앙에서 지역별, 글로벌 생산거점 위치와 생산력을 볼 수 있도록 지구본 모형과 스크린 등을 배치했다.


처음으로 ESS도 선보였다. 출력·충전량·고장 여부 등 개별 셀 및 모듈의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이번에 선보인 모델에는 5MWh LFP DC 블록이 적용됐다.


저온 성능을 개선한 '윈터프로 LFP' 배터리도 공개했다. 비수세 공법 등 하이니켈 배터리의 양극 활물질 제조 기술도 소개했다.


고용량 실리콘과 저저항 흑연 등에 힘입어 15분 만에 셀 충전도를 8%에서 80%로 끌어올리는 SF+ 셀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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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4'에서 설명을 듣고 있는 내빈들의 모습

LG에너지솔루션은 참가업체 중 가장 큰 규모(약 540㎥)의 부스를 꾸렸다. 파우치형 셀투팩(CTP) 기술도 처음 공개했다.


CTP는 기존 배터리 구성에서 모듈 단계를 제거하고 팩에 셀을 직접 조립한 방식으로 에너지 밀도와 배터리 무게 및 비용을 개선할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를 위해 팩 단위 구조 강성을 확보하고 열전이 지연 소재 및 구조를 적용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원통형 셀·모듈·팩이 장착된 이스즈 '엘프' 전기 상용차도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리튬인산철(LFP) 표준화 전력망 ESS 라인업의 첫번째 제품 JF1 DC-Link 및 주택용 ESS 신제품 enblock S 등도 볼 수 있었다.


고전압 미드니켈 등 보급형 시장 공략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는 노력도 알렸다. 전고체배터리·리튬황전지·리튬메탈전지 등 차세대 시장에서 성과를 내기 위한 기술 및 제품 등도 소개했다.


에코프로 부스에서는 김윤태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사장이 VIP 일행을 맞았다. 에코프로는 포항캠퍼스를 2만대 1 비율로 줄인 모형을 부스 전면에 내세웠다.


세계 최초로 양산한 단결정 하이니켈 양극소재와 '친환경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등에 대한 설명을 듣는 관람객들도 포착됐다.


나트륨 양극재와 실리콘 음극재 및 고체 전해질 등 통합 2차전지 소재사로 도약하기 위한 '추진 로켓' 등도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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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4'에서 김준형 포스코홀딩스 친환경미래총괄이 강경성 산업부 차관에게 설명하는 모습

포스코그룹은 포스코퓨처엠이 '대표 선수'로 나오는 방식에서 포스코홀딩스가 주도하는 형태로 전환했다. 양·음극재 뿐 아니라 리사이클링과 차세대 소재 등 밸류체인 전반을 소개하기 위함이다.


소재회사의 아이덴티티를 살리기 위해 부스 곳곳에 광산을 형상화한 것도 눈에 띄었다. 포스코그룹은 글로벌 탑3 리튬회사 도약 등 2차전지 소재사업 강화를 위한 로드맵도 실행 중이다.


김준형 포스코홀딩스 친환경미래총괄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리스크 투자는 하지 않는다"고 발언했다. 전기차 시장이 캐즘 구간에 진입했으나, 주문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김 총괄은 “수주 물량을 베이스로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며 “리튬 사업도 수익률이 높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단결정 양극재에 대한 자신감도 내비쳤다.



나광호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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