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률, 한달만에 3%대 재진입…과일값 32년만에 최대폭 상승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3.06 08:43

통계청, 2024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 발표…농산물값 고공행진에 유가 상승세 영향

서울의 한 대형마트

▲서울의 한 대형마트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농산물값 고공행진에 국제유가 상승세 등이 겹쳐 다시 3%대로 올라섰다. 과일값이 32년여만에 최대폭으로 상승해 물가 상승에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




6일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 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77(2020=100)으로 1년 전보다 3.1% 올랐다.


작년 8∼12월 3%를 웃돌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월(2.8%) 2%대로 떨어졌지만 한 달 만에 3%대로 올라섰다.



농산물 물가가 20.9% 올라 전체 물가를 0.80%포인트(p) 끌어올렸다.


국제유가 상승 영향으로 석유류 물가 하락 폭도 전월(-5.0%)보다 축소된 1.5%에 그쳤다. 전체 물가 기여도도 1월 -0.21%p에서 -0.06%p로 줄면서 상대적으로 물가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다.




서비스 물가는 2.5% 오르며 전달(2.6%)보다 상승 폭이 다소 축소됐다. 공공서비스 물가도 2.0% 오르며 전달(2.2%)보다 상승 폭을 줄였다.


개인서비스 물가는 3.4% 올랐다. 외식 물가는 3.8% 오르면서 지난 2021년 10월(3.4%) 이후 28개월 만에 상승 폭이 가장 작았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3.7% 올랐다.


생활물가지수는 작년 10월(4.5%) 정점을 찍은 뒤 올해 1월(3.4%)까지 상승 폭이 둔화했지만 넉 달 만에 다시 상승 폭이 커졌다.


신선식품지수는 신선과실이 41.2% 오른 영향으로 20.0% 상승했다. 신선과일은 지난 1991년 9월 43.9% 오른 뒤로 32년 5개월 만에 상승 폭이 가장 컸다.


최근 상승세에 더해 작년 작황이 좋아 과일값이 낮았던 점에 대한 기저효과도 있다는 것이 통계청의 설명이다.


품목별로는 사과가 71.0% 올랐다. 귤도 사과 대체재로 소비가 늘어난 영향으로 78.1% 껑충 뛰었다.


신선채소는 12.3% 올랐다. 작년 3월 13.9% 오른 뒤 11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 폭이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5% 상승해 전달과 같았다.


공미숙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석유류·과실 등이 많이 오른 영향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다시 3%로 올라섰다"라고 말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국제유가 상승, 농산물 가격 강세 등으로 3.1% 상승하면서 물가 하향 흐름이 다소 주춤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최 부총리는 “정부는 최근의 물가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여 2%대 물가가 조속히 안착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종환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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