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나들이 떠나요”…‘1박2일 상춘객’ 모시기 나선 쏘카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3.12 15:24

모빌리티 혁신 플랫폼 쏘카가 봄맞이 나들이객들의 발길을 붙잡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쏘카의 핵심 멤버십 상품인 '패스포트'도 대대적인 리뉴얼을 예고한 상황으로, 쏘카는 1박2일 여행객을 끌어모으는 데 집중해 카셰어링을 넘어 숙박연계 상품까지 잡겠다는 각오다.




◇쏘카, 멤버십 제도 개편…“1박2일 수요 잡아라"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쏘카가 모빌리티 업계 최초로 선보인 연간 멤버십 서비스 '패스포트'를 리뉴얼한다. 새 멤버십은 기존 상품(연 2만9900원) 대비 연회비를 1만~3만원가량 올리는 대신, 요금 할인 혜택을 늘리고 숙박 연계 상품에 대한 혜택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또 원하는 곳에서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는 부름 서비스도 제공한다. 쏘카는 14일부터 리뉴얼된 패스포트의 사전 가입을 진행하고 다음 주 이후 정식 출시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쏘카에 따르면 새로 구성된 패스포트 멤버십은 △멀티 패스와 △카 패스 총 2종류로 구성된다. 멀티 패스는 카셰어링과 함께 숙박시설, 주차장 등을 원스톱으로 할인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연회비는 5만9900원이다. 카 패스는 카셰어링에 특화된 상품으로, 연회비는 3만9900원이다.



쏘카가 이번 멤버십 제도 개편으로 노리는 것은 연계 상품 이용률 확대다. 카셰어링 수요를 숙박 예약 수요까지 끌어내겠다는 전략이다. 패스포트 연회비와 여기 포함된 혜택 등을 따져봤을 때, 고객이 패스포트 가입 후 1박 2일 일정으로 쏘카를 이용한다고 가정하면 최대 10만8000원(카셰어링 7만원 할인, 숙박시설 3만원 할인, 주차장 5000원 할인, 크레딧 적립 5%)의 할인을 제공받을 수 있다.


패스포트

▲쏘카 '패스포트'.


◇유휴 차량 줄이자…“밤에 타면 더 싸요"

쏘카는 심야시간대 차량 이용 수요를 늘리는 데도 집중하고 있다.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상대적으로 수요가 적은 심야시간대 유휴차량을 줄이겠다는 전략이다.




쏘카 나단 챌린지

▲쏘카가 방송인 조나단을 모델로 기용하고, 심야 시간대 쏘카 이용자에게 현금을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쏘카는 다음달 17일까지 주중 심야 시간 대여료 8900원에 쏘카를 대여할 수 있는 쿠폰을 무제한으로 제공한다. 주중 오후 5시부터 다음날 오전 10시 사이 최대 16시간(최소 6시간) 이용 시 사용할 수 있으며, 제주공항과 일부 차종(수입차, 캠핑카, EV 등)을 제외한 전국 모든 쏘카 차량에 적용 가능하다. 또 심야 시간 이용자 중 추첨을 통해 적게는 100만원부터 많게는 5000만원까지 현금을 증정하는 파격적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특히 쏘카는 본격적인 벚꽃 시즌이 오면 카셰어링 수요와 함께 숙박 연계 상품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쏘카가 자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쏘카를 타고 밤에 벚꽃 명소를 찾은 고객 5명 중 1명은 인근 숙박 시설도 함께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쏘카는 지난 2년간 벚꽃 개화기간 오후 6시부터 새벽 3시까지 숙박시설 100m 이내 시동을 끄고 6시간 이상 정차한 건을 '숙박'으로 분류했다.




쏘카는 오는 31일까지 쏘카 앱에서 3만원의 숙박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5만원 이상 숙박시설(비수도권 한정)을 예약한 고객은 할인된 가격에 숙박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또 이달까지 쏘카 앱을 통해 KTX 묶음상품을 예약하는 고객에게 기존 승차권 할인에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크레딧을 제공한다. 예매 1건 당 금액의 30%(최대 3만 크레딧)를 적립받을 수 있다.


쏘카 관계자는 “앞으로도 끊김 없는 이동 경험을 제공하여 국내 여행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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