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부문이 매출 견인…생성AI 시장 집중 공략
글로벌 경기 침체 장기화 여파로 물류 부문 다소 부진
삼성SDS는 올해 1분기 매출이 3조2473억 원, 영업이익은 2259억 원을 기록했다고 25일 잠정 공시했다. 전년 동기보다 매출은 4.5%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6.2% 증가했다.
정보통신(IT)서비스 부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 증가한 1조5536억 원으로 집계됐다. 클라우드(가상 서버)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9% 성장한 5308억 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사업 중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 기반 CSP 사업 매출은 고성능 컴퓨팅(HPC) 서비스 증가, 구독형 GPU 서비스(GPUaaS) 제공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4% 성장했다. 다만 물류 사업 부문 매출은 글로벌 운임 하락, 물동량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한 1조6937억 원을 기록했다.
삼성SDS의 디지털 물류 플랫폼 '첼로스퀘어'의 매출은 2550억 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81% 성장했다. 첼로스퀘어 플랫폼이 글로벌 시장 진출 범위가 확대되면서 가입고객은 1만2200개사를 돌파했다.
삼성SDS는 기업의 '하이퍼오토메이션'을 가속화하는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플랫폼 패브릭스(FabriX)와 메일·미팅·메신저 등 업무 협업 솔루션에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브리티 코파일럿을 통해 기업용 생성형 AI 서비스 사업을 적극 수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