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에 대한 인성교육 필요성이 꾸준히 대두되면서 신입 입사자, 승진자, 역량 강화 대상자 등 다양한 교육현장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한국인성교육협회는 1975년 설립 이후 다양한 공공기관 구성원을 대상으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본 프로그램은 한국인성교육협회와 한국인성교육연구소가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공공기관 신입입사자의 공직사회 조기적응을 위한 커리큘럼으로 개발되었다.
교육 전체 커리큘럼은 오리엔테이션 – 자기이해 – 타인이해 – 공동체이해로 구성되어있으며, 그동안 성취와 성과에 초점을 맞췄던 교육에서 조직사회 적합도에 중점을 두고 운영 중이다. 교육생의 몰입을 통해 교육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각 덕목별 흐름을 체계화하여 ‘도입-강의-활동-토론-마무리’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특히, 활동지 작성, 실습 및 토론형 교육, 발표 등 활동과 체험 위주의 교육운영을 통해 교육생의 몰입도가 상승했으며, 워크북과 교구재 및 활동지 작성을 통해 단순하게 지식전달 강의가 아닌 입체적인 수업으로 교육 효과를 높였다.
한국인성교육협회는 국세공무원교육원, 농식품공무원교육원, 중앙소방학교, 서울주택공사, 중구시설관리공단, 평택도시공사, 해양경찰교육원 등 공공기관과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으며, 다양한 협력을 통해 교육생에게 울림을 줄 수 있는 콘텐츠 개발과 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