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우리나라서 인공강우 본격 도입…산불 막는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5.05 12:10

기상청 인공강우 운영계획 발표…다음달 전용 항공기 두 대 도입
“실험단계인 지금보다 8배나 많은 ‘구름씨’ 뿌릴 수 있을 것”
“현재 실증단계선 부작용 조금도 걱정할 단계 아니다”

기상청

▲기상청이 양양국제공항에서 운영 중인 기상항공기 모습. 사진= 이원희 기자

공상과학에나 등장할 법한 인공강우 기술이 올해부터 우리나라에서 산불을 막기 위해 본격 도입된다.




기상청은 다음달 인공강우 전용 항공기 두 대를 도입해 인공강우 실증사업을 실시한다.


실험단계인 지금보다 8배나 많이 인공강우 유발물질을 뿌려 비를 내리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강우는 미래 기상공학기술로 앞으로 미세먼지 제거, 가뭄 방지 등 다방면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기상청은 지난 2~3일간 강원 평창 구름물리선도관측소와 양양국제공항 등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인공강우 운영 계획을 알렸다.




인공강우란 구름 속에 인공강수 유발 물질인 '구름씨'를 살포, 구름을 성장시켜 비나 눈을 내리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구름씨로는 요오드화은, 드라이아이스, 염화칼슘, 염화나트륨 등이 쓰인다.


기상청은 다음달에 인공강우 전용항공기 두 대를 도입한다. 현재는 기상관측항공기 한 대를 인공강우 실험용으로 사용 중이다.




기상항공기 한 대는 한 시간을 날 수 있으며 인공강우를 위한 구름씨를 한 시간 동안 총 24발 뿌릴 수 있다.


인공강우 전용항공기 한 대는 두 시간을 날 수 있고 구름씨를 두 시간 동안 총 96발 뿌린다.


인공강우 전용 항공기 두 대 도입 시 총 192발을 뿌려 기상항공기 한 대를 운영하던 때보다 8배 더 많은 구름씨를 뿌릴 수 있게 된다.


구름물리선도관측소에서는 드론으로 구름씨를 뿌려 인공강우 실험을 하는 중이다.

▲기상청이 구름물리선도관측소에서 인공강수 실험용으로 쓰는 드론이 인공강수 유발물질인 '구름씨'를 뿌리고 있다. 영상= 이원희 기자

기상청은 오는 2028년까지 항공기를 이용해 구름씨를 뿌리고 강원 및 경북 동해안 지역에 비를 내리게 해 산불예방 효과를 검증한다.


산불을 끄는 게 아니라 산지의 메마름 정도를 낮쳐 산림건조도를 완화하고 산불을 예방하는 효과를 거둔다.


산불 예방 효과 검증을 마쳐 효과를 입증하면 산불 예방을 위한 전략 중 하나로 본격 활약한다.


인공강우 기술은 가뭄 방지 수자원 확보, 미세먼지 예방 등 여러 분야로 점차 확대돼 활용될 계획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인공강우는 미국, 중국, 일본 등 43개국에서 150개 이상의 프로젝트로 운영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로키산맥에 눈을 내리도록 인공강우를 만든다. 로키산맥에 쌓인 눈은 여름에 녹아 수자원으로 사용된다.


러시아는 시베리아에서 산불 억제를 위해 인공강우를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2020년 1월부터 인공강우 실험을 시작했다. 지난해까지 항공기를 이용한 인공강우 기초 실험 연구를 실시했다.


대관령 높은 산속에 위치한 구름물리선도관측소에서는 드론으로 구름씨를 뿌려 인공강우 실험을 하는 중이다.


인공강우는 습기를 가진 구름이 어느 정도 있어야 만들 수 있다고 전해진다.


이용희 국립기상과학원 기상응용연구부 부장은 “구름씨로 나오는 인공강우 효과는 기상 상태에 따라 다르다"며 “구름이 많으면 비가 더 내릴 수 있다. 반면 너무 건조하면 빗방울이 떨어지다 마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인공강우 기술을 사용해 특정 지역에 비를 내리게 하면 다른 지역에서는 그만큼 비를 볼 수 없어 지역 간 갈등을 일으키지 않겠느냐는 질문이 나왔다. 구름씨로 쓰이는 화학물질에 대한 부작용 우려도 제기됐다.


기상청은 이같은 질문에 실증사업 수준에서는 부작용을 일으킬 단계가 아니라고 밝혔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정도의 수준에서 하는 인공강우는 (부작용을) 결코 조금이라도 걱정할 부분은 아니다"며 “만약 앞으로 기술이 더 발전해서 (인공강우 강수량이) 50mm 이상으로 간다면 기술적으로 조정해야 할 부분이 있는 거 같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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