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입푸드, 140년 전통 중국 대표 육가공 업체…다음 달 나스닥 상장 예정
신제품 개발·온라인 판매 채널 강화…“중장년 물론 MZ세대 사로잡겠다”
[중산(중국)=김기령 기자] “드셔보세요. 마라향 어떠세요?"
직원이 건넨 살라미 신제품을 한 입 베어 물었더니 입 안에 마라향이 가득 퍼졌다. 전통 중국식 살라미에 젊은 고객들이 선호할 만한 요소를 접목해 새롭게 개발한 MZ 맞춤형 살라미였다.
과거에는 전통 살라미를 중심으로 중장년층 소비가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맛을 첨가한 살라미나 밀키트 형태의 간편식 살라미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면서 젊은 층 고객들이 유입되는 추세다.
중국인들에게 중국식 살라미는 소울푸드로 불린다. 간식으로도 먹지만 반찬이나 찌개, 볶음 요리 등 중국 전통 요리에도 주로 활용된다. 중국 현지에서 만난 직원은 “중국에서 살라미는 한국 사람들에게 김치 같은 존재"라고 설명했다.
中 시장점유율 2위…다음 달 나스닥 상장 앞둬
지난 22일 찾은 중국 광둥성 중산시 윙입푸드 본사. 본사 1층에 조성된 살라미 문화관에서는 중국식 살라미의 역사, 제조 방식 등은 물론 최신 살라미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윙입푸드는 중국 청나라 때부터 140년간 4대째 이어오고 있는 육가공 전문 업체다. 홍콩에 지주사를 두고 중국 최대 살라미 생산지인 광둥성 중산시에서 본사와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윙입푸드는 지난 2011년 '광동황포전통소시지 10대 계승인'에 선정되기도 했으며 윙입푸드의 4대 계승자인 왕현도 대표이사는 지난 2022년 중국 광동성 중산시 무형문화유산 전승인으로 지정된 바 있다. 중국 내 시장 점유율도 높다. 살라미 부문에서 중국 내 시장점유율 2위 기업이다. 1위가 국영기업임을 감안하면 사실상 민영기업 중 점유율이 가장 높은 셈이다.
실제로 이날 방문한 광저우의 한 대형마트와 오프라인 직영점에는 중장년층 고객들이 윙입푸드 제품을 구매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윙입푸드 제품을 구매한 한 고객은 “저녁 메뉴를 위해 구매하러 매장을 찾았다"며 “아이들이 좋아해서 재구매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윙입푸드의 올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8.3% 증가한 2억4300만위안(448억원)을, 영업이익은 42.4% 증가한 9300만위안(75억원)을 기록했다. 이렇듯 중국 내 탄탄한 인지도를 바탕으로 성장 중인 윙입푸드는 다음 달 나스닥 상장을 눈앞에 뒀다. 지난 2018년 한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이후 두 번째 글로벌 상장 도전이다.
'MZ 공략' 신제품 개발·온라인 판매 채널 강화
윙입푸드는 전통 살라미 생산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돼지고기뿐만 아니라 닭, 오리, 생선 등을 가공한 살라미를 출시해 제품군을 넓히고 있다.
판매 채널도 다양화하는 추세다. 최근 중국 내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증가하면서 냉동식품과 간편식품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온라인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커지고 있어서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윙입푸드의 전자상거래 매출 비중은 25.8%로 전년 동기(25.4%)보다 늘었다. 아직은 직영점 판매(47.2%)에 비해 비중이 낮지만 고객 다변화 기조에 발맞춰 비중을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현지에서 만난 윙입푸드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위주로 판매 채널을 강화하고 있다"며 “젊은 층의 유입이 중요한 시점에서 라이브 방송을 통해 판매와 제품 홍보에 힘쓰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윙입푸드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중국 광저우에 자체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를 만들었다. 해당 스튜디오에서는 회사가 육성한 라이브 방송 인력을 비롯해 홍콩 유명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 등을 초청해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찾은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에서도 방송이 한창 진행 중이었다. 쇼호스트가 스튜디오에서 중국 소셜네트워크(SNS)인 틱톡을 통해 고객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구매를 유도했다. 이날 방송이 시작되자 실시간으로 550명이 동시에 접속했고 틱톡 등 중국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내 윙입푸드 구독자 수는 총 150만명 규모에 달한다.
제조 공장 가보니…위생 관리 철저·연구인력도 풍부
본사 건물 내 4개 층은 공장으로 운영 중이었다. 공장 투어를 위해 위생 가운과 모자, 마스크, 장화 등을 착용하고 소독을 마친 후 공장으로 들어섰다. 돼지고기 등 원재료를 보관하는 냉동 창고와 살라미 제조 및 건조 시설 등이 조성돼 있었고 주력 상품인 살라미 생산라인에는 윙입푸드 직원들이 일하고 있었다.
윙입푸드는 제1공장을 통해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추후 나스닥 상장을 통해 모은 공모자금의 48%를 공장 리모델링과 증설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생산 인력 외에도 연구 부문에서도 인력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 올해 기준 윙입푸드 본사의 연구개발(R&D) 인력은 7~8명이다. 홍콩 등 해외 연구 인력을 포함하면 40명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타사 대비 많은 편이지만 제품 다양화를 위해 앞으로도 연구 인력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왕현도 윙입푸드 대표이사는 “살라미 사업이 1차 전통사업이라는 한계를 깨고 간편식과 냉동식품으로 제품을 다양화해 새로운 살라미를 만들고 싶다"며 “중국 MZ세대의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공략해서 전 세대에 사랑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