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TAR’에서 8년 만…ETF 경쟁력 제고 차원
상장 ETF에 다음 달 17일부터 일괄 적용 예정
KB자산운용이 상장지수펀드(ETF) 브랜드를 'KBSTAR'에서 'RISE'로 전면 개편한다고 28일 밝혔다. 새로운 브랜드명인 'RISE'는 '다가오는 내일, 떠오르는 투자(Rise Tomorrow)'라는 의미로 개인투자자들의 더 건강한 연금 투자를 돕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KB자산운용은 지난 2008년 'KSTAR'라는 브랜드로 ETF 사업에 진출해 2016년에는 KB금융그룹의 이미지를 담은 'KBSTAR'로 브랜드명을 한 차례 변경한 바 있다. 이후 8년 만에 ETF 브랜드명 변경에 나섰다.
브랜드명은 다음 달 17일부터 'RISE'로 일괄 변경될 예정이다. 현재 KB자산운용이 상장한 ETF는 총 109개에 일괄 적용된다. 예를 들면 'KBSTAR 미국나스닥100' ETF는 'RISE 미국나스닥100' ETF로 바뀌는 셈이다.
KB자산운용은 올해 초 김영성 대표이사 취임 이후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통해 ETF 사업 개편을 추진해왔다. 앞서 ETF운용본부와 ETF마케팅본부를 ETF사업본부로 통합한 후 마케팅실과 운용실, 상품기획실 등으로 세분화했다. 이후 7개월에 걸친 리브랜딩 과정을 통해 '선택과 집중' 목적으로 소규모 펀드를 대거 정리하는 등 경쟁력 제고에 힘써왔다
이번 브랜드 변경은 단순히 이름을 바꾸는 차원을 넘어 KB자산운용 ETF 사업 방향과 브랜드 전략의 전면적 개편을 의미한다는 게 KB사잔운용 측의 설명이다. 향후 연금계좌 등에서 노후자금 투자에 나서는 개인투자자가 급속히 늘어나는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투자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ETF 상품 공급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김찬영 KB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새로운 변화와 쇄신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더욱 친근하고 신뢰받는 연금 투자 파트너가 될 것을 약속한다"며 “노후자금을 위한 투자를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ETF가 'RISE'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