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강릉원주대, ‘첨단산업 인재양성 부트캠프’ 통해 반도체 기업 취업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7.03 17:01

교육부 주관 ‘첨단산업 인재양성 부트캠프’ 선정 …5년간 총 80억원 지원
국립강릉원주대 전자·반도체공학부 삼성전자 입사 및 인턴합격생 2명 배출

이준형 동문(17학번, 졸업생)·박민선 학생(19학번, 4학년)

▲이준형 동문(17학번, 졸업생)·박민선 학생(19학번, 4학년)(왼쪽부터)제공=국립강릉원주대

강릉=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국립강릉원주대 '첨단산업 인재양성 부트캠프' 1기 수료생 2명이 첨단분야 기업체에 진출했다.




3일 국립강릉원주대에 따르면 전자·반도체공학부 졸업생 이준형 동문(17학번)과 4학년 박민선 학생(19학번/4학년)이 2024년 상반기 삼성전자 DS부문 공채 최종합격(이준형) 및 대학생 인턴채용에 최종합격(박민선)했다.


국립 강릉원주대는 2023년 교육부가 주관하는'첨단산업 인재양성 부트캠프' 사업에 선정돼 5년간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 총 80억원을 지원받으며 반도체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첨단분야의 급증하는 인력수요에 대응하여 신속한 인재 공급을 위해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현장적합형 단기집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취업연계 지원을 위한 사업으로 반도체 분야에 우선 도입됐다.


전자·반도체공학부와 신소재·생명화학공학부를 중심으로 화학신소재학과, 수학물리학부, 컴퓨터공학과가 참여해 단기집중교육으로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활용, 첨단 반도체 관련 기업 인턴십 개발, 반도체교육센터와 강원형 반도체 공유대학 연계 운영, 반도체 기업 취업컨설팅과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다.




mstech 장비 교육 활동

▲mstech 장비 교육활동. 제공=국립강릉원주대

반도체 패키징 분야 전문 회사인 엠코테크놀로지를 비롯해 ㈜미코세라믹스, ㈜미코, ㈜삼화콘덴서공업 등 총 17개 기업과 MOU를 체결해 산업체 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강릉캠퍼스 공동실험실습관에 반도체 설계, 공정 실습을 위한 실험실도 구축 완료했다.


이준형 동문과 박민선 학생은 재학 시절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및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지능형반도체 소자 및 회로연구실에서 학부 연구생으로 활동해 탁월한 성과를 이다.




이준형 동문은 '지능형반도체 소자 및 프로세싱 인메모리 소자' 연구를 수행하며 Applied science, JJAP 등 총 3편의 SCI급 저널 논문을 게재했다. SSDM 반도체 국제학술대회를 포함한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4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2022년 IEEE student paper contest에서 동상을 수상하는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쳤다.


박민선 학생은 '차세대 반도체 소자(FBFET)를 이용한 억제성 뉴런 회로 설계'라는 연구 성과를 냈고, 이를 통해 학술대회 논문 2편을 발표하고 학술지 논문 게재 준비 중이다.


합격생 지도를 담당했던 권민우 전자반도체공학부 교수는 “처음에는 어려운 목표라고 생각했지만, 학생들이 끝까지 노력한 덕분에 좋은 결실을 맺었다. 학부과정뿐만 아니라 첨단산업인재양성부트캠프사업, LINC 3.0사업 등 지원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이번 성과에 큰 도움이 됐다"며 “이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많은 국립강릉원주대 학생이 더 높은 꿈과 목표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래 첨단산업 인재양성 부트캠프사업단 단장은 “앞으로도 첨단 반도체 관련 기업체와 지속적인 교류와 협업으로 우리 대학 학생들이 비수도권에서 접근성이 다소 어려웠던 반도체 기업에 자신감을 갖고 뛰어들며 훌륭한 엔지니어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사업단의 효율적인 교육과정 구축과 운영을 위해 사업단의 모든 구성원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했다.


박덕영 총장은 “국립강릉원주대 첨단산업 인재양성 부트캠프사업단은 참여 학생에게는 좋은 일자리를, 참여 기업은 우수한 인재 확보를 위해 반도체 소자·공정 및 소재·물성 과정으로 트랙을 세분화하여 현장맞춤형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한 참여기업 확산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첨단반도체 인재양성 사업단 '부팅워크숍'

▲국립강릉원주대는 첨단 반도체 인재양성 사업단 '부팅 워크숍'을 운영하고 있다. 제공=국립강릉원주대


박에스더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