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9900% 수익률’ 시프트업 IPO 진짜 ‘잭팟’은 따로있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7.08 08:00

액면가 200원 vs 공모가 6만원…임직원 138만주 스톡옵션

180만원 쓰고 5억원 챙기는 직원도 있어 샐러리맨으로 ‘대박’

대부분 내년부터 행사…스톡옵션 규모 너무 많다는 지적도

시프트업 CI

▲시프트업 CI

공모주 청약에서 흥행을 기록한 시프트업이 상장을 완주할 경우 수만%의 수익률을 기록하는 주주가 나올 전망이다. 바로 스톡옵션을 통해 주식매수선택권을 확보한 시프트업의 임원과 직원들이다. 스톡옵션을 받은 사람들은 대부분 액면가인 200원에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시프트업의 공모가는 6만원이다.




◇138만주 스톡옵션, 대부분 액면가로 행사 가능


7일 시프트업의 투자설명서에 따르면 현재 시프트업에는 총 138만6000개의 미행사 주식매수선택권이 남아있다. 회사가 임직원들에게 부여한 스톡옵션이다.



행사가는 액면가인 200원이 대부분이며 일부 1200원과 2000원이 행사가인 물량도 있다.


시프트업의 공모가격이 6만원이라는 것을 단순하게 대입할 경우 200원에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은 사람은 2만9900%의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 스톡옵션으로 얻는 수익률로는 역대급이다.




다만 남아있는 스톡옵션 물량이 상장 직후 풀리지는 않는다. 대부분이 부여 당시 행사기간을 2025년 이후로 정했기 때문이다. 일부 스톡옵션의 경우 공모에 따라 상장일로부터 6개월간의 보호예수 기간도 설정했다.


◇주식천재?…180만원 쓰고 5억원 넘게 챙기는 직원 있어




하지만 상장 직후에라도 시장에서 수익으로 전환할 수 있는 주식매수선택권이 일부 있다.


행사기간도 도래했고 보호예수 설정도 없는 스톡옵션 9000주가 있다. 지난 2022년 익명의 직원 1인에게 부여된 물량으로 지난 3월 말부터 행사가 가능했다.


행사가격은 200원으로 스톡옵션 9000주를 모두 주식으로 바꾸려면 180만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공모가에만 시장에 팔 경우 5억4000만원이 된다.


특이한 점으로는 해당 스톡옵션이 부여되던 날에는 다른 미등기임원과 직원들에게 43만5000주의 스톡옵션이 부여됐다는 점이다. 오로지 이 직원만 스톡옵션의 행사기간을 2024년 3월로 설정하고 다른 물량은 모두 2025년 3월이 행사기간 시작이다. 시프트업의 상장 시기를 정확하게 예상하고 곧바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물량을 따로 회사와 협상해서 받아냈다는 얘기다.


◇민경립·안재우 등 임원들도 스톡옵션 '대박'


행사기간은 지났지만 6개월 보호예수로 묶인 스톡옵션도 총 33만5370주가 있다. 소유자는 미등기임원들로 지난 2021년 5월과 2022년 1월에 부여한 물량이다.


해당 스톡옵션은 주식으로 바꾸려면 6707만원이 필요하지만 공모가 기준으로는 201억2220만원 어치다.


일반 직원이 아니라 임원이 보유한 물량이라는 점에서 시장에 풀리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풀리더라도 문제는 없다. 스톡옵션을 부여한 목적 자체가 시장에서 차익을 거두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름이 공개된 임원 중 민경립 CSO(최고전략책임자)도 아직 행사하지 않은 스톡옵션을 보유 중이다.


총 15만주로 행사가격은 다른 것보다 다소 높은 1200원이다. 행사가격이 높더라도 공모가와 비교하면 크게 낮다. 물량을 모두 주식으로 전환하려면 1억8000만원이 필요하며, 공모가 기준 90억원 규모의 주식을 받게 된다. 수익률은 4900%며, 내년 1월 18부터 행사가 가능하다.


안재우 CFO(최고재무책임자)도 스톡옵션 5만8620주가 있다. 4만8000주는 2026년 1월에 행사가 가능하고, 1만620주는 2026년 1월에 행사할 수 있다. 모두 행사가는 200원이다.


◇카카오게임즈 뛰어넘는 수익률…투자자들은 '양날의 검


한편 이번 시프트업의 스톡옵션에 따른 수익은 과거 대박으로 부러움을 산 카카오게임즈의 사례를 뛰어넘는 규모다. 카카오게임즈는 코스닥 시장 상장 전 임직원들에게 평균 행사가격 1만1361원의 스톡옵션을 대거 부여했으며 공모가 2만4000원에 상장했다. 단순 계산시 수익률은 111.25%다.


시프트업은 액면가 수준에서 스톡옵션을 대거 부여하면서 해당자들의 수익률이 크게 올라갔다.


반면 이런 방식의 스톡옵션 부여가 공모 투자에 나서는 투자자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행사가격이 너무 낮다는 얘기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그저 부럽다는 얘기밖에 할 수 없다"면서도 “다만 공모 물량 725만주의 20%에 달하는 스톡옵션이 액면가 수준으로 주식전환 대기 중이라는 건 투자를 망설이게 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강현창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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