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정수기에 올인원 로청까지…‘거물’ LG전자 참전에 업계선 “환영”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8.08 15:01

국내 첫 얼음 냉동보관 정수기 출시…‘로보킹 AI 올인원’ 출격 대기

‘기술력’ 앞세워 점유율 확대 총력… 업계 “함께 시장 키워나가자”

LG전자

▲LG전자는 최근 정수기 내 얼음을 냉동 보관하는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얼음정수기'를 출시했다.

LG전자가 얼음정수기에 이어 올인원 로봇청소기 시장에도 도전장을 내민 가운데 이를 두고 두 시장을 주도하고 있던 업체들 모두 환영하는 분위기다. 거물급 기업의 참전으로 관련 시장을 더 키워나갈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반영됐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올인원 로봇청소기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그동안 흡입용과 물걸레 전용으로 구분해 로봇청소기를 선보여 왔지만,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를 결합한 올인원 로봇청소기를 출시하겠다는 것.


앞서 LG전자는 지난 4월 로봇청소기 B-95AW의 전파인증 적합성 평가를 완료하고 특허청에 '로보킹 AI 올인원' 상표명을 출원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아직 공식 출시일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업계에선 로보킹 AI 올인원이 이달 중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얼음정수기 시장에 뛰어든 점도 눈에 띈다.




LG전자는 최근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얼음정수기'를 출시했다. 회사는 그간 냉장고에 얼음 정수 기능을 탑재한 적은 있지만 얼음정수기를 선보이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올인원 로봇청소기의 선두 업체는 중국 브랜드 로보락이다. 발 빠르게 시장을 선점하며 최강자로 자리매김했다.




이 외에도 에코백스, 드리미 등 중국 로봇청소기 기업이 국내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다.


얼음정수기 시장을 선도하는 건 코웨이, 청호나이스 등 중견 가전업체다. 각각 '아이콘 얼음정수기', '에스프레카페' 등을 앞세워 시장을 장악했다.


두 시장 모두 후발주자임에도 LG전자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앞세워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로보킹 AI 올인원의 경우 위생 관리 방법을 차별화했다. 그동안 올인원 로봇청소기는 청소 뒤 바로 걸레를 세척하고 건조하지 않으면 물걸레 냄새가 난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LG전자는 신제품에 자체 개발한 물걸레 전용 세정제를 적용했다. 물로만 세척하는 게 아니라 세정제를 써 냄새 제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얼음정수기는 국내 최초로 제빙부에서 만든 얼음을 냉동 보관하는 기능을 강조했다. 기존 얼음정수기 사용자들이 상온에 보관되는 얼음은 쉽게 녹고 깨져 불만을 느낀다는 점을 확인하고 하나의 컴프레서로 냉수 생성과 제빙, 얼음 보관실의 온도까지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처럼 LG전자가 기존에 없던 올인원 로봇청소기와 얼음정수기 라인업을 추가하며 시장 공략에 대한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관련 업계에선 크게 동요하지 않는 분위기다. 올인원 로봇청소기와 얼음정수기 시장 모두 아직 성장하는 단계인 만큼 LG전자의 진출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을 기존보다 더 끌어 모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중국 로봇청소기 업체 한 관계자는 “(LG전자의 시장 진출에 대해) 기존 업계는 우려보다는 반가워하는 분위기"라며 “최근 들어 올인원 로봇청소기가 인기를 끌고 있기는 하지만 다른 가전에 비해선 아직 덜 알려진 편이다. 브랜드 인지도나 신뢰도가 높은 LG전자가 시장에 들어오면 올인원 로봇청소기 시장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얼음정수기 시장에 진출해있던 기업들도 비슷한 목소리를 냈다.


중견 가전업체 한 관계자는 “일반 정수기에 비해 얼음정수기는 대중화가 덜 된 편"이라며 “LG전자의 얼음정수기 출시로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한 번 더 들여다보고 판매로 이어져 시장이 커지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이 크다"고 전했다.



김윤호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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