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등 젊은 조직 문화 확대
자유분방함을 상징하는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가 사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면서 보수적인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던 건설업계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1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최근 고기능성 소재와 깔끔한 디자인을 앞세운 코오롱인더스트리 FnC의 워크웨어 블랜드 '볼디스트'와 협업해 'MA-1 패딩점퍼'를 선보였다.
야외 활동이 많은 현장 근무자가 겨울철에 보통 작업용 점퍼를 덧입는다는 점에 착안했고 미 공군 파일럿이 입는 'MA-1 점퍼'를 모티브로 삼았다. 여기에 고기능성 패딩 충전재를 사용해 보온성을 높이고 공구를 수납할 수 있도록 10개의 포켓을 만들어 넣었다.
'작업복 같지 않은 작업복'에 대한 호응도 뜨거웠다. 현대건설은 점퍼 구입 신청기간 10일 동안 사내에서 해당 점퍼가 6000장 가까이 판매됐고, 국내외 건설현장 148곳에서 단체주문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항공 점퍼 디자인을 단조로운 근무복에 차용해 '힙하게 일한다'는 콘셉트를 적용한 게 임직원에게 좋은 반응을 끌어낸 것 같다"고 설명했다.
현대건설은 임직원 대상 굿즈 제작도 확대하고 있다. 앞서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 '커버낫'과 손잡고 후드집업을 제작했다. 블록 완구 전문기업 옥스포드는 현대건설의 대표 프로젝트 한정판 블록 세트를 출시했다. 최근에는 휴가철을 맞아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헬리녹스', '날진' 등과 함께 힐스테이트 패턴을 적용한 캠핑용품을 개발했다.
대우건설은 보수적 문화를 선호하지 않는 청년 직원들의 이탈을 막고자 공정·합리성을 중심으로 한 인사·평가 제도 개편을 진행하고 있다. 전통적인 인사제도인 5단계(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 직급을 3단계(전임-선임-책임)로 단순화한다. 직급이나 승진, 연공이 아닌 성과 중심으로 인사제도를 개편한 것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직급·호칭체계 및 인사제도 개편은 직급, 승진, 연공서열이 아닌 '일과 역할, 성과중심'의 조직문화를 강화하기 위한 인사체계로의 전환을 목표로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GS건설도 효율·합리성 중심으로 일하는 방식에 변화를 줄 방침이다.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호칭 단일화를 추진한다. 올해 5월에는 반바지 착용도 허용했다. 또 사무실 내 책상 칸막이를 없애는 등 수평적 조직 문화 확립에 노력하고 있다.
중견 건설기업인 ㈜서한도 MZ세대 직원 및 고객들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최근 유튜브·인스타·페이스북 등 공식 SNS채널을 개설,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서한은 이들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아파트 분양 및 채용 정보, 카드뉴스 형식의 사내 소식을 알린다. 첫 번째 게시물은 '오직 사람을 위한 좋은 집', 서한의 의미를 담아 업로드해 시작을 알렸다. 또 직원들이 참여하는 브이로그(Vlog) 형태의 영상과 팔로워 참여 이벤트도 열 예정이다.
서한은 공식 SNS 채널 운영을 통해 건설업계 전반에 걸친 보수적 이미지의 편견을 깨는 기회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MZ세대 구성원이 늘어나면서 시대의 흐름과 걸맞게 보수적인 건설업계도 변화하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