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광고 서비스 ‘토스애즈’ 사용자 분석…연령대별 관심사는?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9.04 11:18
토스애즈 사용자 분석 보고서.

▲토스애즈 사용자 분석 보고서 내용.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자사 광고 서비스 '토스애즈(Toss Ads)' 사용자의 연령대별 특성을 분석한 보고서 '토스애즈 오디언스 분석 리포트'를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10대부터 50대까지 각 연령대별 사용자의 토스 서비스 이용 특성과 광고 반응 결과를 분석했다. 각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정교한 맞춤형 광고 전략을 수립하고 토스애즈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에서 공개했다고 토스는 설명했다.


사용자 분석 결과 가입률과 재방문율은 연령이 낮을 수록 높았다. 특히 10대 사용자는 토스 앱 재방문 비율이 90% 이상으로 가장 높았다.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는 전용 선불카드인 '유스카드'와 '토스페이'다.



20대는 전체 인구 중 94% 이상이 토스에 가입했고, 앱 내 활동이 가장 많은 사용자층이다. 재방문율도 88% 이상이다.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는 '송금'과 '토스페이'다. 20대 사용자를 타깃으로는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30대는 안정적인 소득과 구매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비 활동을 하며, 개인화된 서비스와 혜택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했다. 이용하는 서비스도 가장 다양했다. 여러 업종에서 효과적으로 타깃팅할 수 있는 주요 소비자층인 것으로 분석됐다.




구매 전환율은 고연령일수록 높았다. 40대와 50대는 수요에 맞춘 광고 전략을 수립할 경우 탁월한 광고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연령층이다. 특히 토스에 가입한 40대 사용자는 홈쇼핑과 온라인 구매 빈도가 높은 특징을 보였다. 주로 이용하는 토스 서비스 역시 '토스쇼핑'이다. '라이브 쇼핑 보기'는 40대 사용자의 관심사를 반영한 상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중요한 광고 지면이다.


50대 사용자는 광고에 가장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특히 이들의 고유 CTR(Unique Click-Through Rate·고유 클릭율)은 70% 이상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는 '만보기', '함께 토스 켜고 포인트 받기' 등 앱테크형 서비스다.




이 보고서는 토스애즈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김형빈 토스 광고사업총괄은 “토스애즈 오디언스 분석 리포트는 토스가 본격적으로 광고 사업을 시작한 지 2년 만에 처음 공개하는 사용자 분석 결과"라며 “각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가 토스애즈와 함께 정교한 광고 전략을 수립하고 타깃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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