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3사 “추석 연휴 품질 관리 이상 無”…집중 관리 나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09.10 11:13

전문가 상시 대기…긴급 대응 체계 구축

귀성·귀경길 통신 트래픽 증가 선제 대응

SKT

▲SK텔레콤과 SK오앤에스 엔지니어가 서울역 인근에서 통신장비를 점검하는 모습.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가 올해 추석 연휴 동안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해 품질 집중 관리에 나선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통신 3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통화량 및 데이터 통신량 증가에 대비해 특별 소통 대책을 수립하고 비상운영체계에 돌입한다.


SK텔레콤은 오는 13일부터 18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1300여명의 자회사·관계사·협력사 전문인력을 배치해 통신 서비스를 24시간 모니터링한다.



통신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전국 기차역, 버스 터미널,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등을 중심으로 5세대 이동통신(5G) 및 롱텀에볼루션(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다.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 구간 및 성묘지, 공원묘지, 리조트, 캠핑장 등에 대한 통신 품질·인프라 점검도 마쳤다.




KT 역시 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관리 체계를 운영한다.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와 유동인구 밀집 지역인 터미널,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1000여 곳을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해 기지국 증설과 함께 품질 점검을 완료했다.


이 기간 동안 16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 주요 통신 시설에 배치할 예정이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유무를 모니터링한다. -




특히 스마트 관제 시스템 '싱글 뷰'를 도입해 하나의 화면에서 여러 장비를 모니터링, 네트워크 장애에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 역시 고속도로 휴게소·철도역사·공항 등 다중이용시설에 품질 점검과 개선작업을 마쳤다. 연휴 중 예상되는 트래픽 증가와 태풍 발생 등 기상 상황에 대비해 건물 옥탑 등에 설치된 기지국 등 설비를 점검했다.


연휴 기간 서울 강서구 마곡사옥 통합 관제센터에서 서비스 품질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24시간 네트워크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비상상황 발생 시 긴급 대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SKT와 KT는 추석 연휴 기간 디도스 공격 등 보안 방지와 보이스피싱 방지를 위한 작업도 착수한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고객들이 편안하고 행복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서비스 운용과 통신 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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