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추론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AI) 모델 스트로베리(Strawberry)를 2주 내 출시할 예정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디인포메이션은 10일(현지시간) 스트로베리를 테스트한 소식통 2명을 인용해 챗GPT 일부로 해당 모델이 출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스트로베리는 오픈AI가 AI 추론 능력을 향상하는 데 초점을 두고 비밀리에 개발 중인 프로젝트 코드명으로 알려져 있다.
오픈AI는 답변 생성에 그치지 않고 스스로 인터넷 탐색이 가능한 AI를 프로젝트 목표로 삼은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스트로베리가 질문에 즉시 응답하지 않고 응답 전 10∼20초간 '생각'한 후 답한다는 점에서 다른 챗봇 AI와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디인포메이션은 이런 추론 능력으로 스트로베리가 그동안 AI 모델들이 풀지 못한 수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전했다.
다만 스트로베리 초기 버전이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만 입력·생성할 수 있어 아직 멀티모달(Multi Modal)이 아닐 수 있다고 추측했다.
멀티모달은 여러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말하는 개념이다.
'멀티모달 AI'는 글 뿐 아니라 이미지와 소리 등 다양한 채널 정보를 동시에 받아들여서 학습하고 사고하는 AI를 뜻한다.
오픈AI는 스트로베리와 함께 GPT-4의 뒤를 이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력 거대언어모델(LLM)로 '오리온'(Orion)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모델은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 등 멀티모달 입력을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언어 이해와 생성 측면에서 이전 모델을 능가하도록 설계됐다.
오리온 출시 시기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2022년 출시된 챗GPT의 주간 활성 이용자 수(WAU)는 현재 2억명을 넘어섰다. 이는 지난해 11월 1억명을 돌파한 이후 9개월 만에 두 배로 증가한 수치다.
오픈AI는 최근에도 대규모 자금 조달(펀딩)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는 MS뿐만 아니라 애플과 엔비디아 등도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픈AI는 이에 앞서서도 2019년부터 마이크로소프트(MS)와 파트너십을 통해 130억 달러를 투자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