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최고경영자(CEO) 중 절반 이상이 국내 보험산업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대체로 낮다고 평가했다. 보험상품 판매 관행, 보험금 지급 관행 등이 보험업의 소비자 신뢰에 영향을 준다는 진단이다.
보험연구원은 올해 8월부터 9월까지 국내에서 영업 중인 보험사 CE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전체 44명의 보험사 CEO 가운데 생명보험 18명, 손해보험 16명이 응답했다. 설문조사에 응한 보험사의 시장점유율은 자산 기준 87%, 보험료 기준 85%를 차지한다.
보험사 CEO들 가운데 보험산업의 소비자신뢰 수준이 낮다는 응답이 44.1%에 달했다. 보통이라는 응답은 52.9%였다. 반면 소비자신뢰 수준이 높다고 답한 CEO는 2.9%에 그쳤다.
보험산업의 소비자신뢰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보험상품의 판매 관행이라는 응답이 35.3%로 가장 많았고, 보험금 지급 관행(21.1%), 보험에 대한 소비자 이해(18.6%), 보험민원 처리 관행(7.8%), 보험사기(7.4%) 등이었다.
보험사 CEO들은 보험산업의 혁신 수준에 대해서도 대체로 낮다고 평가했다. 응답자의 50%는 보험산업의 혁신 수준이 낮다고 평가했고, 44.1%는 보통이라고 답했다.
보험산업의 혁신을 저해하는 원인으로는 주로 시장 및 규제환경에 대한 응답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영업 경쟁 중심의 국내 사업(33.3%)을 꼽은 CEO가 가장 많았고, 규제로 인한 자율성 부족(31.8%), 수익 창출에 대한 불확실성(16.9%) 순이었다.
이와 달리 활용자원 관련 요인인 기업 내 전문인력 부족(3.0%), 조직문화 미성숙(2.5%), 외부 파트너의 협력 부족(0.5%) 등의 응답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보험사들의 이익 확보를 위한 치열한 영업경쟁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보험사 CEO들은 경영전략 수립시 판매채널 경쟁력 확보(30%)와 신상품 개발(24%)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있었다. 새 회계기준(IFRS17), 신지급여력제도(K-ICS) 대응(19%)도 높은 응답을 기록했다. 반면 신사업 추진과 해외시장 진출을 꼽은 CEO는 각각 3%에 불과했다.
보험사 CEO들이 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거는 기대는 높지 않았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2.9%는 내년 우리나라 경기가 올해에 비해 소폭 악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와 유사하거나 소폭 개선될 것이라고 답한 비중은 각각 26.5%, 20.6%였다.
경기 회복세를 지연시키는 주요 위험요인으로는 주요국의 정치적 불확실성(24.6%), 가계부채 확대(22.2%)를 꼽았다. 무역 분절화 심화(13.3%), 중국 경제회복 지연(10.3%)을 꼽은 CEO도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