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 사업 전략 공개…고객가치·AI 최적 조합으로 시장 공략
스마트홈 IoT 분야와 연계 계획도…초기 이용자 확보 관건
통신 3사 AI 비서 수요 예상…선점 위해선 차별화 전략 중요
LG유플러스가 자체 인공지능(AI) 통화 비서 '익시오(ixi-O)'를 선보이며 통신업계의 시장 경쟁이 본격화됐다. 회사는 2028년까지 AI 사업에 총 2~3조원을 투입, 퍼스널 AI 에이전트(PAA)를 스마트홈 사물인터넷(IoT) 분야와 연결한 '홈 에이전트'로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7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AX 컴퍼니 성장 전략과 함께 '익시오'를 공개했다. 핵심은 △고객중심 △AI 최적 조합이다. 국내외 빅테크를 모두 고객으로 보유한 AI 데이터센터(DC) 사업과 익시젠 기반 AI 토털 솔루션 '익시 엔터프라이즈'를 앞세워 기업간거래(B2B) 시장을 공략한다. 기업소비자간거래(B2C) 시장 전략으로는 익시오 중심 PAA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다만 수익화 시점이나 글로벌 진출 계획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당장 수익 창출에 나서기보단 서비스 품질과 고객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한다는 취지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B2C 수익화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 같지만, B2B는 상황이 다르다"며 “AI 컨택센터(AICC) 등 각종 에이전트 서비스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며, AI DC·그래픽처리장치 클라우드 서비스(GPUaaS)에서의 수익화가 우선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고객들이 없어선 안 될 서비스라고 인식하게 되는 시점에서 프리미엄 버전 출시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에서 제대로 된 품질로 구현한 후 단계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함께 공개한 AI 통화 비서 '익시오'는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제공한다.
이 중 주목할 만한 기능은 세계 최초로 온디바이스 AI 기술을 적용한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다. AI가 통화 내용을 문장 단위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위험이 있을 경우 통화를 종료할 수 있도록 경고한다. 오타율은 0%에 가깝고, 정확도는 98~99%로 나타나 정교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향후 업그레이드를 통해 딥페이크 기술로 만들어진 가짜 음성을 탐지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할 계획이다.
이상엽 LG유플러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가짜 음성 안엔 특유의 노이즈 성분이 들어가는데, 이걸 AI에 학습시키면 즉시 탐지할 수 있다"며 “고객이 사용하려면 실시간으로 빨리 처리해야 되는데, 아직은 서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어 해당 기술을 단말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통화 녹음·요약 기능의 경우, 타사와의 서비스 차별점으로 높은 보안성을 꼽았다. 실제 음성 데이터가 서버를 거치지 않고 기기 안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정보 유출 우려를 크게 줄였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경량화된 AI 모델과 양자보안 등 기술, 보이스피싱 데이터를 통해 성능을 고도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자사의 내재화된 인력을 통해 STT(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NLP(자연어 처리 기술)을 만들어 조합한 기술을 익시오에 탑재했다는 설명이다. 이같은 기술은 향후 기업 버티컬 서비스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보고 있다.
다만 아직 출시 초기 단계인 만큼 아이폰 14 이후 모델을 사용하는 LG유플러스 요금제 가입자로 한정돼 초기 이용자 확보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서비스 완성도를 높인 후 타사 이용자에게 익시오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전용 앱은 내년 삼성전자의 새 갤럭시 시리즈 출시 시기에 맞춰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황 대표는 “현재 익시오를 사용할 수 있는 기종의 고객들을 기준으로 환산했을 때 1년 안에 최소 100만명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아이폰14 이전 모델에 익시오를 적용하려면 추가적인 모델 경량화 작업이 필요하다. 구형 모델의 칩들은 아직 AI 성능을 충분히 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궁극적으로 가전에 적용되는 미디어 에이전트·싱스(Things) 에이전트까지 연결하는 '홈 에이전트'를 완성한다는 청사진이다. 이를 위해 구글 등 빅테크와의 협업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정수헌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은 “회사가 독자 보유한 기술과 구글의 AI 역량이 접목되면 파급력이 클 것이란 데 양사가 공감했다"며 “구글의 AI 기술와 우리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는 것까지 협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가 익시오를 출시하며 통신업계의 AI 통화 비서 경쟁에 불이 붙었다. 애플이 최근 아이폰에 통화녹음 기능을 적용했지만, 사용자가 통화 녹음을 시작하면 상대방에게 “이 통화는 녹음됩니다"란 메시지가 전달돼 실제 사용하기는 어렵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통신 3사의 AI 비서 수요는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SK텔레콤은 AI 비서 에이닷을 서비스 중이며, KT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력 관계를 맺은 KT는 내년 중 AI 비서 개발을 논의 중이다. 현재까지 공개된 주요 기능이 아직은 큰 차이가 없는 만큼, 차별화가 관건이 될 것이란 게 업계 중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