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의 재집권으로 미국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8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자동차시장 조사업체 글로벌데이터는 트럼프의 당선으로 2030년까지 미국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을 기존 33%에서 28%로 하향 조정했다.
글로벌데이터의 제프 셔스터 자동차 리서치 부회장은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의 전기차 전환을 방해할 것"이라며 “트럼프가 유가 하락, 연비규제 완화 등에 집중하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15~20% 가량 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컨설팅업체인 알릭스파트너스의 마크 웨이크필드 글로벌 자동차시장 총괄은 “2027년까지 업계가 예고한 전기차 투자금액인 1290억달러 가량이 위험에 처해있다"며 미국 전기차 산업이 위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앞으로 5년 뒤 전기차 시장은 예상보다 더 작을 것"이라며 “공장에서 나오는 전기차뿐만 아니라 전기차 산업화 속도가 긴 시간에 걸쳐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자동차업체들은 전기차에 대한 투자속도를 줄이고 새로운 전기차 모델 계획을 지연하거나 중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웨이크필드는 또 “업체들은 대선 전부터 이같이 움직여왔고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이 승리했다면 원래대로 되돌렸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자동차업계는 내연기관차 생산을 다시 늘리고 전기차 공장을 하이브리드차 생산시설로 전환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폭스바겐의 자회사인 스카우트 모터스는 미국에서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위치한 전기차 공장에서 하이브리드차를 생산하겠다고 지난달 말 밝혔다.
그동안 자동차 업계는 연비 및 배출 규제 등 미국 정부의 친환경 기조에 발맞춰 배터리와 전기차 생산 등에 수십억 달러를 들여 투자를 이어왔다. 그러나 트럼프 당선인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전면 폐지, 연비 규제 폐지 등 전기차 시장과 대립하는 공약을 쏟아냈다.
이와 관련해 웨이크필드는 공화당을 지지하는 주(州)에서도 전기차 산업이 활성화된만큼 트럼프 당선인이 IRA를 전면 폐지하기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신 전기차 구매시 소비자에게 지급되는 최대 7500달러 보조금이 중단되거나 연비 규제가 완화될 가능성이 거론됐다.
트럼프 당선인은 또 취임 첫날부터 조 바이든 대통령의 '전기차 의무화' 정책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는데 절차가 긴만큼 현실화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에측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