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에너지경제신문 이상욱 기자 이치우 경남도의원은 13일 진해신항 운영권에 대해 “어떻게든 항만위원 추천권 동수를 확보하고, 항만 공사 명칭도 절대적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도의원은 이날 경남도 교통건설국 행정사무감사에서 “계획대로라면 진해신항과 부산항신항을 통틀어 59선석 가운데 경남이 36선석을 확보하게 되고, 항만 기능이 경남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도의원은 “진해신항 개발사업의 착공을 목전에 두고 있는 지금, 항만 운영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경남도의 선도 전략 수립이 중요하다"며 경남 중심의 항만 재편에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이 도의원에 따르면 지난 20여 년간 '부산경남항만공사'로 명칭 변경과 '항만위원 추천권' 동수 확보는 해결되지 못한 채 표류해 왔다. 그는 “해당 명칭으로 인해 부산시의 지역브랜드 상승과 경제적 가치 향상에 독점적 지위를 부여해 온 것 또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어업인들의 현실적 피해보상과 생계유지 대책 마련을 위해 특별법 제정 등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 도의원은 “진해신항 개발로 진해 바다의 80%가 소멸해 어업인의 조업권 상실, 생존권을 위협받는 상황"이라며 “도민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도민들의 목소리를 담아 진해신항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진해신항은 경남 최대 국책사업이다. 오는 2040년까지 15조원이 투입돼 21선석 규모의 스마트 대형 항만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진해신항이 완공되면 총 28조4000억원 생산유발 효과, 22조원 이상의 부가가치 창출, 17만8000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