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가 지속 성장과 혁신 확장을 기반으로 3년 내 자산 100조원의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도약한다.
카카오뱅크는 26일 서울 여의도 오피스에서 '2024 애널리스트 간담회'를 열고 중장기 전략과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가 카카오뱅크표 '성장 중심의 밸류업 전략'을 직접 공개하고, 각 부문 전략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소개했다.
카카오뱅크는 2027년까지 △고객 수 3000만명 △자산 100조원 △수수료·플랫폼 수익 연평균 20% 성장 등 양적·질적 성장을 모두 도모하는 중장기 사업 목표를 제시했다. 자본효율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높여 2030년까지 연평균 15% 이상으로 영업이익 성장을 높여 ROE(자기자본이익률)도 15%까지 제고한다. 금융 플랫폼으로의 견조한 성장을 주주가치로 전환하는 주주환원 정책도 추진한다.
윤호영 대표는 “압도적인 트래픽·인게이지먼트를 기반으로 순이자마진(NIM), 플랫폼 등 수익 모델을 최적화해 운영하고, 핵심 경쟁력을 글로벌, 투자·인수·합병(M&A) 영역으로 확장해 나가겠다"며 “성장에 대한 열매를 주주들과 적극적으로 나누는 주주환원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자본효율성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이어 “인공지능(AI) 트랜스포메이션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 경험의 혁신, 금융의 안정성 강화, 운영의 최적화 등 AI 퍼스트(First)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성장·혁신' 두축, 2027년까지 고객 수 3000만명으로 확대
카카오뱅크는 성장 중심의 밸류업 전략의 방향성으로 '성장 지속', '혁신의 확장'을 두 축으로 삼았다.
먼저 성장 중심의 전략을 보면 2027년까지 고객 수 3000만명, 주사용 고객 수 1300만명까지 확대한다. 주사용 고객은 카카오뱅크를 급여 계좌로 사용하거나 높은 앱 활동성을 보유한 고객을 의미한다.
카카오뱅크의 올해 기준 주사용 고객은 906만명으로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의 30%에 달한다. 이들의 평균 요구불예금 수신 잔액은 342만원으로 지난 5년간 약 2배 늘었다. 주사용 고객의 규모와 평균 잔액 확대로 요구불수신은 같은 기간 4.6배 성장했다.
주사용 고객의 확대는 요구불 중심의 수신 성장을 견인했고 카카오뱅크만의 플랫폼 역량을 강화시켰다. 카카오뱅크는 이를 통해 여신 상품 판매, 수수료·플랫폼 비즈니스, 수신 기반 자금운용 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고 수익화했다.
카카오뱅크는 앞으로도 이같은 성장 프레임을 앞세워 고객 기반과 수신 성장을 지속할 계획이다. 영유아부터 중장년까지 다양한 고객군을 위한 전용 서비스를 출시하며, 새로운 시그니처 수신 상품·서비스를 선보이고 1100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모임통장의 사용성과 혜택을 강화한다. 국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전용 입출금 계좌 개설부터 단기간 방한 외국인 대상 전용 서비스까지 외국인 고객을 위한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제휴사 채널(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카카오뱅크의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서비스형 뱅킹(BaaS)을 확대하고, 카카오톡과 카카오뱅크 계좌의 강한 결합도 추진한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톡의 고객 기반을 확보하고 카카오톡은 금융 맥락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를 통해 카카오뱅크는 2027년까지 자산 100조원의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다. 대출, 투자, 광고 플랫폼 비즈니스를 강화해 수수료·플랫폼 수익도 끌어올릴 예정이다. 카카오뱅크의 수수료·플랫폼 수익은 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20%를 달성할 계획이다.
2030년 비이자수익 비중 40%, ROE 15% 이상 목표
혁신 확장을 위해서는 투자와 M&A, 글로벌 진출 국가 확대 등으로 카카오뱅크의 혁신을 확산하고 재무적 이익 확대도 도모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해외 시장 경험을 축적해 멀티파이낸스, 솔루션 기반 BaaS 사업 등 신규 사업 진출 가능성을 모색한다. 카카오뱅크는 고객 중심의 뱅킹 서비스를 해외 진출 시에도 적용해 성공적인 해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재무적 이익 또한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뱅크는 2030년 영업수익 중 여신이자수익을 제외한 비이자수익 비중(수수료·플랫폼, 투자금융자산, 기타 수익)을 40% 이상으로 달성한다는 목표다.
AI First 전략도 추진한다. 이체와 조회 등 서비스를 간편화하고 개인화 기반의 추천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경험을 혁신한다. 이상거래 탐지와 인증 안전성도 높인다. 이를 위해 카카오뱅크는 전체 인력 중 10% 이상을 AI 인력으로 꾸리는 등 AI 트랜스포메이션 역량도 확보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적극적인 주주환원정책 실행 계획도 발표했다. 카카오뱅크는 향후 3년간 국제결제은행(BIS) 비율이 직전연도 주요 시중은행 평균을 상회할 경우 주주환원율을 현행 20%에서 5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자기자본비율과 연계된 주주환원정책을 수립해 수익성과 자본효율성을 모두 강화한다는 취지다.
자본 효율화도 추진한다. 충분한 자본 여력을 바탕으로 인오가닉(Inorganic·지분투자나 M&A 등 외부 동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 성장에 적극적으로 성장 자본을 활용한다. 수익성도 함께 제고해 2030년까지 영업이익은 연평균 15% 이상 성장하고 ROE를 15% 이상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건강한 성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다양한 금융 비용 절감 혜택을 제공하고, 중저신용 대출 규모도 확대하는 등의 책임 있는 은행의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