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현대카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2.05 10:24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에 대해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는 현대카드, 2위는 KB국민카드, 3위는 삼성카드 순으로 나타났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에 대해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는 현대카드, 2위는 KB국민카드, 3위는 삼성카드 순으로 나타났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에 대해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는 현대카드, 2위는 KB국민카드, 3위는 삼성카드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5일부터 이달 5일까지의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976만9201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CEO 지표를 측정했다. 지난 1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084만8498개와 비교하면 5.1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고리즘 분석으로 만든 지표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이달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우리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한 현대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96만614, 미디어지수 74만4334, 소통지수 80만2919, 커뮤니티지수 86만655, 사회공헌지수 29만9896, CEO지수 20만49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7만333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92만8648과 비교해보면 1.41% 하락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고리즘 분석으로 만든 지표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고리즘 분석으로 만든 지표다.

2위인 KB국민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90만3117, 미디어지수 74만1468, 소통지수 43만5693, 커뮤니티지수 29만2735, 사회공헌지수 27만78, CEO지수 14만88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9만189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2만5271과 비교해보면 2.44% 상승했다.​


3위를 기록한 신한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94만6305, 미디어지수 45만890, 소통지수 51만8304, 커뮤니티지수 50만2477, 사회공헌지수 12만8918, CEO지수 19만17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만864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9만7168과 비교해보면 9.67% 상승했다.​4위인 삼성카드는 브랜드평판지수 251만561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3만6241과 비교해보면 4.58% 하락했다.​




5위를 기록한 롯데카드는 브랜드평판지수가 228만163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17만781과 비교해보면 5.11% 상승이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카드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084만8498개와 비교하면 5.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3% 하락, 브랜드이슈 0.15% 하락, 브랜드소통 5.45% 하락, 브랜드확산 16.23% 하락, 브랜드공헌 6.47% 하락, CEO평가 8.55%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박경현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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