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자율의 원천은 주인의식...청렴도 주인의식에서 태동”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2.17 18:00

‘2024년 청렴조직문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서 강조

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17일 의정부시 북부청사에서 열린 '2024년 청렴조직문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참석, 축사를 하고있다 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17일 “주인의식이 자율의 힘이 되고, 자율의 원천이 주인의식"이라며 “청렴도 바로 주인의식에서 나온다"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이날 오후 북부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2024년 청렴조직문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도교육청은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각 기관에서 추진한 개선 노력과 성과를 공유하고 격려하려고 이번 경진대회를 마련했으며 그 결과 최우수 2건, 우수 3건, 장려 5건 총 10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해 시상했다.



지난달 4일까지 도교육청 소속 전 기관을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접수한 결과 총 50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이후 서면 심사를 통해 10개 기관을 본선 발표심사 대상으로 확정했다.


본선 발표심사에서는 5명의 전문가 심사위원 외에도 20~30대 공직자의 시각에서 청렴조직문화 개선 노력을 평가하기 위해 10명의 청년 평가단이 참여했다.




우수사례 발표는 교직원은 물론 학생, 학부모 등 경기교육가족이 함께 해 동영상, 시청각 발표, 이야기 발표(스토리텔링) 등 다채롭게 진행했다.


경기도교육청

▲'2024년 청렴조직문화 우수사례 경진대회' 모습 제공=경기도교육청

최우수상은 '모두가 해봄, 인성·청렴 교육으로 떡잎부터 다르게'를 주제로 한 청북유치원, '나부터 이제부터 스스로 실천하는 청렴 데이(Day)'를 주제로 한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이 수상했다.




우수상은 푸른동삭유치원, 덕산중학교, 안산교육지원청이, 장려상은 숙지초등학교, 고천초등학교, 영일중학교,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 수상했다.


도교육청은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수상한 기관에 교육감 표창과 함께 각각 100만원, 50만원, 30만원의 포상금을 수여하며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사례로 선정된 과제들을 도교육청 누리집에 게시해 모든 기관이 참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최근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을 훌륭하게 치러내면서 보람 있었다고 하는 직원들을 보며 자기가 맡은 일에 대한 주인의식을 느꼈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이어 “모든 일의 주인이 되는 것, 처음부터 끝까지 내 일을 내가 마무리한다는 주인의식에서 모든 것이 시작된다"면서 “일의 주인으로 있는 동안 경기교육을 발전시키고 완성한다는 생각으로 임한다면 모두가 청렴 공무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인호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