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7, 8위 완성차업체인 일본 혼다와 닛산자동차가 이르면 다음 주부터 합병을 위한 논의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합병이 성사되면 현대차그룹을 제치고 판매량 기준 세계 3위로 뛰어오르게 된다. 두 회사의 합병이 추진되는 배경엔 서로의 약점을 상호보완하면서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되지만 해외 기업의 인수를 막기 위해 합병이 급물살을 탔다는 관측도 나온다.
19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두 회사가 이르면 오는 23일 합병을 위한 협상을 진행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닛케이 등 주요 외신은 혼다와 닛산이 경영 통합을 위한 협의에 들어간다며 하나의 지주사를 설립해 각 브랜드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전날 보도했다. 닛산이 최대 주주인 미쓰비시 자동차도 지주사에 편입되는 방안도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기준으로 혼다는 세계에서 완성차 398만대를 판매해 세계 7위, 닛산은 337만대를 팔아 세계 8위였다. 두 업체를 합치면 작년 글로벌 판매량은 735만대에 달한다.
1위 도요타(1123만대)와 2위 독일 폭스바겐(923만대)에는 못 미치지만 3위인 현대차그룹(730만대)을 뛰어넘어 세계 3위 업체로 올라설 수 있게 된다. 양사에 미쓰비시자동차(78만대)까지 합치면 800만대를 넘는다.
기술 공유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혼다는 연비 성능이 높은 독자적인 하이브리드차 전용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하이브리드차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혼다는 2030년까지 연간 130만대의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최근 제시하기도 했다. 닛산은 2010년에 세계 최초의 양산형 전기차인 리프를 출시한 바 있다.
두 회사는 올해부터 협력을 강화해왔다. 지난 3월부터 전기차 배터리와 차량 소프트웨어(SW) 등의 협업을 논의해왔고 지난 8월에는 SW 개발과 전기차 부품 표준화 추진 등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이런 와중에 양측의 논의가 다음 주 진행될 경우 합병을 향한 모멘텀이 가속화될 수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내다봤다. 특히 닛산 주식 36%를 보유한 최대주주인 르노는 닛산과 혼다의 합병을 반대하지 않는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렇듯 혼다와 닛산의 합병이 추진된 배경엔 서로 기술을 공유해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으로 풀이되지만 아이폰 위탁생산업체로 유명한 대만 폭스콘(훙하이 정밀공업)의 닛산 인수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한 소식통은 전치가 분야에 투자를 늘리기 시작한 폭스콘이 주식 취득을 위해 닛산에 접근했다고 전했다. 경영난을 겪고 있는 닛산이 폭스콘에게 인수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자 두 회사의 합병 논의가 복격화됐다는 것이다.
닛케이는 “경영 부진에 시달리는 닛산은 폭스콘의 경영 참여를 피하고 싶었고 혼다도 폭스콘의 동향을 경계했다"면서 폭스콘의 움직임이 혼다와 닛산의 합병 논의 결단을 재촉했다고 분석했다.
폭스콘은 2016년에도 일본의 전자제품 제조업체 샤프 지분 3분의 2를 사들인 적이 있다. 폭스콘은 이후 지분을 조금씩 줄이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샤프의 최대주주다.
한편, 혼다와 닛산의 합병에 대한 업계 시각은 엇갈리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토카이도쿄리서치연구소의 스기우라 세이지 선임 애널리스트는 “도요타에 대항할 수 있는 기업이 탄생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일본 자동차 산업에 긍정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S&P글로벌은 투자노트를 통해 “대형 자동차업체들의 합병으로 중대한 수혜를 입었던 경우는 드물다"고 지적했다. 미즈호은행의 탕 진 연구원 역시 “파워트레인이 강점인 혼다는 독특한 기술 중심 문화를 가지고 있다"며 “흔들리는 닛산은 다른 문화를 갖고 있어 (혼다) 내부에서 저항이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