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리턴패키지 사례② ‘케이헬스바이오’ 강성규 대표
약사들이 만든 中企의약품…R&D·원재료에 집중
대기업과 경쟁, 코로나19 여파 소비급감 ‘직격탄’
대출 막혀 위기 직면…중기부 정책자금 발판 극복
마케팅·홍보 주력, 연매출 1년새 2억→5억 ‘껑충’
폐업자 100만 명 시대. 큰 꿈을 안고 창업했지만, 마주한 현실은 생각보다 아프고 시리다는 게 선배 창업자들의 조언이다. 막상 폐업을 하려고 해도 폐업 비용 탓에 어려움이 크고, 폐업을 한 이후 생계도 걱정이 된다. 중소벤처기업부의 '희망리턴패키지'는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폐업을 준비하는 소상공인을 위해 폐업 지원과 취업지원, 재기 사업화 지원을 패키지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에너지경제신문은 희망리턴패키지사업을 통해 새 희망을 얻고 재기에 성공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대표사례를 시리즈로 연재한다. <편집자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한민국 소상공인·자영업자 치고 힘들지 않은 사업주가 없었겠지만 그 중에서도 숙취해소제 시장은 그야말로 '위기'였다.
5인 이상 집합금지에 식당들 영업시간 제한으로 저녁 술자리가 급감하면서 숙취해소제를 찾는 사람들도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특히, 약국을 중심으로 팔리던 숙취해소제 '알톡스'는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알려졌다.
알톡스를 제조·유통하는 케이헬스바이오의 강성규 대표는 이같은 고난의 시기를 중소벤처기업부의 '희망리턴패키지'로 극복해냈다.
우여곡절 끝에 정부로부터 사업비를 지원받은 케이헬스바이오는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시장으로 판로를 넓히면서 1년 새 연매출이 2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까지 거뒀다. 다음은 강성규 대표와 일문일답 내용이다.
-숙취해소제 시장에서 '알톡스'의 위치는.
▲숙취해소제 시장은 대규모 자본과 유통 역량에 기반 한 빅5 브랜드(컨디션, 상쾌환, 여명, 레디큐, 모닝케어)가 전체 시장의 95%를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알톡스는 약국에서 의약외품으로 판매되는데, 의약외품 중 100위권 안에 든 중소기업의 제품은 2023년 기준 알톡스가 유일했다. 알톡스는 '약사들이 만든 숙취해소제'라는 게 강점이다. 연예인을 모델로 내세우는 대신 연구 개발과 원재료에 아낌없이 투자했다.
-코로나19 당시 숙취해소제 시장 전체가 힘들었다. 알톡스 상황은 어땠나.
▲약국을 중심으로 판매하던 알톡스의 상황은 정말 어려웠다. 사람들이 모여서 술을 먹을 일도 없고, 약국을 가는 것도 꺼려하던 시기였으니 약국을 중심으로 판매망을 구축한 알톡스는 어땠겠나.
알톡스는 약사 2인이 설립한 '그리너스'라는 연구전문기업에서 개발했고, 2021년에 정식 론칭했다. 이후 그리너스를 포함한 4개 회사가 25%씩 지분을 나눠 갖고 합자법인을 만들면서 본격적인 사업 확장을 추진했다. 그런데,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보니 지분 50% 이상을 보유한 과점주가 없으면 대출이 안 나오더라. 그러던 중 지인을 통해 중기부의 희망리턴패키지를 알게 돼 신청하게 됐다.
-희망리턴패키지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았나.
▲알톡스의 홍보 및 브랜딩 강화 등을 위한 사업화를 신청해 사업화 자금 2000만원을 지원받았다. 약국을 주요 판로로 삼다보니 그동안 일반소비자들에게는 많이 알려지지 못한 부분이 있었는데, 지난해부터 홍보·마케팅에 주력하면서 브랜드를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알톡스이고, 기업소모성재구매대행(MRO) 전용 제품인 에너지부스터 '알토닉'이 있다. 알토닉의 경우, 지난해 주류업체 무학과 컬래버레이션으로 '좋은데이'를 구매하면 알톡스를 한 병 주는 이벤트를 벌였다. 2023년 기준 연매출이 약 2억원이었는데, 지난해 연매출 5억원을 기록했다.
-추가적으로 정부지원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있나.
▲우리 같은 소기업에게는 납품대금을 제때 받지 못하는 게 위기다. 시설 설비 없이 주문자위탁제조(OEM) 방식으로 생산을 하니 자금이 융통이 안되면 큰일인데, 이럴 때 대출길 마저 막히는 게 가장 큰 어려움이다. 제품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공정이 없는 OEM 방식의 제조 업체에 대한 대출 문이 넓어지기를 바란다.
-앞으로의 목표는.
▲일단은 알톡스라는 브랜드를 모든 소비자들이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리테일 시장에 진출하는 게 목표다. 장기적으로는 해외 수출까지 노리고 있다. 향후 알콜중독치료기금 후원 사업에 참여하는 등 선한 영향력을 갖춘 회사로 키워나가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