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지난해 자본성 증권 발행 ‘최대’
한화·교보생명·현대해상 1조~2조원대 발행
이자 많게는 10%대, 업계 4000억원 부담 예상
올해도 늘어날듯…발전적 연착륙 방안 필요
보험사들이 금리 하락을 앞두고 지급여력(K-ICS, 킥스)비율 관리에 들어간 결과 자본 확충을 위해 발행한 신종자본증권과 후순위채 등 자본성 증권 발행 규모가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향후 본격적인 이자 비용을 감당해야 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업계에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각종 연착륙 방안이 고안돼야 한다는 지적이 따른다.
2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보험사들이 역대 최대 규모인 8조3250억원 가량의 자본성 증권을 발행했다.
이는 지난 2023년에 기록한 2조9540억원보다 증가한 규모로, IFRS17 전환을 앞둔 시기인 2022년 4조5899억원 보다 두 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신종자본증권이 2조2000억원, 후순위채가 6조원으로 후순위채 위주로 발행이 진행됐다.
보험사별로는 한화생명이 지난해 11월 연간 세 번째 자본 확충에 나서 2조원 가량의 후순위채와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했다. 교보생명도 지난해 11월 60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해 지난 8월 7000억원의 후순위채 발행에 이어 자본을 추가했다. 현대해상도 같은달 4000억원의 후순위채를 발행하고 6월에도 5000억원 규모의 후순위채를 발행했다. 이들 보험사는 작년 1조원이 넘는 채권 발행액을 기록했다.
보험사 자본 확충엔 주주 대상 유상증자나 이익을 사내 유보하는 방식도 있지만 자본성증권을 발행하는 방식을 주로 택한다. 자본성증권은 보험사들이 자본 확대를 위해 발행하는 채권으로, 일정 조건이 충족되면 주식으로 전환하거나 손실을 상쇄하는 특징을 지닌다.
보험사들은 금리하락기를 앞두고 선제적으로 건전성을 강화하고 금융당국의 킥스비율 기준을 맞추기 위해 지난해부터 줄기차게 자본확충을 이어왔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금리변동에 따른 보험사 킥스 비율은 금리 100bp(1bp=0.01%p) 하락 시 경과조치 후 지급여력비율이 생명보험회사는 25%p, 손해보험회사는 30%p 하락한다.
금융당국이 지난해 하반기 제도 강화에 나서면서 이에 대비하기 위함의 목적도 있다. 당국은 무저해지 상품에 대한 계리적 가정을 강화했는데, 보험계약서비스마진(CSM)과 자본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보험사들의 킥스 비율 하락 요인으로 꼽혔다. 문제는 늘어난 자본확충 규모만큼 엄청난 금리 부담을 떠안게 됐다는 점이다. 채권 만기일과 신용등급에 따라 이자율은 평균 5.33%, 많게는 10%대다. 평균 이자율 기준 연간 부담해야 하는 업계 전체 이자비용은 최대 4000억원대로 추산된다.
올해도 보험사들의 자본성 증권 발행 행렬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금리 하락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당국이 '할인율 현실화 방안' 추진으로 킥스의 추가 하락이 예고되고 있어서다.
이병건 DB금융투자 연구원은 “감독당국은 할인율 산출 시 최종관찰만기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연말 10bp 가량 반등했었던 국고 10년물 금리도 1월에는 다시 2.7%대로 하락했다"며 “따라서 보험사들의 자본확충 필요성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2024년 여러 차례 자본증권을 발행한 회사들의 추가 발행 가능성도 있으며, 당초 2025~2026년 만기도래분의 상환을 검토하던 회사들의 차환수요나 업계 상위사들의 보수적 발행수요도 가세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자본비율 방어를 위해 조달한 자금이 신사업 투자 등에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말 그대로 비용적인 부담에 그치게 되면 업계 발전적인 측면에서도 좋지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규제 강화로 인해 치러야 하는 이자부담이 지나치게 과도해질 수 있어 시장 상황에 맞는 연착륙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은 “추가적인 킥스 비율 하락이 예상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비가 필요하다"며 “금리 하락에 따른 자본 관리를 위해 장기채권 매수뿐 아니라 만기 30년 국채선물, 공동재보험 등 다양한 자본 관리 방안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