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함덕 1만5000원, 울산 에어프로덕츠 8400원
전국 평균 1만107원, 상업 운영 충전소 202개소
부품 대부분 수공업 제작, 노즐 한개에 1200만원
전국 수소충전소의 최저 요금과 최고 요금이 거의 2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소들은 한 목소리로 수익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한탄했다. 수소차도 부족하고 부품값이 턱없이 비싼 점이 수익 악화의 원인으로 꼽혔다.
1일 한국석유관리원의 수소유통정보시스템 하잉에 따르면 전날 기준 전국에서 가장 비싼 수소충전소 요금은 제주도에 위치한 함덕그린수소충전소로 kg당 1만5000원을 기록했다.
반면 요금이 가장 저렴한 충전소는 충주에 위치한 충주바이오그린수소충전소와 울산에 위치한 에어프로덕츠울산수소충전소로 kg당 8400원을 기록했다. 최고와 최저 요금이 거의 2배 차이다.
이날 전국 평균 수소충전 요금은 1만107원이었다.
함덕그린수소충전소는 제주도의 유일한 수소충전소로, 재생에너지 전력을 수전해를 통해 그린수소로 공급하기 때문에 가격이 가장 비싼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제주도에는 수소버스 20대와 넥쏘 수소승용차 등이 운행되고 있다.
충주바이오그린수소충전소는 점검으로 영업이 중단된 상태다.
에어프로덕츠 울산수소충전소는 고객 모집 효과를 위해 최저가 정책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2월부터는 다소 인상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울산에는 12개의 수소충전소가 있으며, 평균 요금은 9766원이다.
충전소 운영 관계자들은 한 목소리로 수익이 너무 부족하다고 하소연했다.
한 충전소 관계자는 “수익은 고사하고 겨우 운영만 할 정도다. 현재의 요금으로는 수익을 낼 수 없다"고 말했다.
다른 충전소 관계자는 “적자 부분은 지자체에서 보조해 줘서 버티고 있다. 미래 친환경 수소산업의 마중물 역할이라는 마음으로 이 사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소충전소 업계는 수익 부족 원인으로 수소차 보급 부족과 비싼 부품값을 들었다.
지난해 말 기준 전국 수소차는 3만7557대로 일년 전보다 3299대 늘었다. 같은 기간 전기차가 14만344대 늘어난 것에 비하면 매우 저조한 수준이다. 현재 상업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202개소이다.
수소경제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다보니 부품 표준화가 안돼 있고, 가격도 비싸 충전소 수익 악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시장이 아직 본격화되지 않아 대부분 부품이 소량생산이고, 수공업으로 만들어지는 것도 많다. 충전기 노즐의 경우 개당 1200만원이나 할 정도"라며 “수소충전소는 안전에 민감해 부품을 자주 갈아야 하는데, 한개 갈때마다 비용이 너무 많이 지출돼 겁이 난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23일과 27일 각각 충주 수소충전소에서 수소버스 후면부 폭발사고와 부산 수소충전소 화재가 발생했지만, 이 같은 사고가 충전소 시장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충전소 한 관계자는 “지역에 충전소가 많지 않은 관계로 수소차가 충전을 꺼리거나 그렇지는 않다"면서도 “평소에도 안전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 사고 이후로 더 신경 쓰고 있어 다소 힘든 점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