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유대원 BEP 워터 대표 “최저 충전요금 제공, 3년내 톱3 진입 목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2.03 12:56

올해 상반기 내로 전국에 급속 충전기 1000기 설치 계획
이용률 높은 고속도로 휴게소서 ‘박리다매’ 전략 효과적
“보조금 정책 지속가능성 및 임대 계약기간 확대 필요”

유대원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BEP) 워터(전기차충전 사업부문) 부문 대표.

▲유대원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BEP) 워터(전기차충전 사업부문) 부문 대표.

“워터는 업계 최저 수준의 요금을 제공하고 있다. 3년 내 톱3 전기차 충전 사업자(CPO) 진입을 목표로 충전 인프라 보급에 좀 더 속도를 낼 것이다."




유대원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BEP) 워터(전기차충전 사업부문) 부문 대표는 지난달 22일 에너지경제신문과 인터뷰에서 이같이 포부를 밝혔다.


워터는 재생에너지 발전소 등 기후 인프라 투자운영회사인 BEP에서 지난 2022년 11월 만든 브랜드로 현재 BEP와 물적분할을 추진 중이다. 전기차 충전 시장에서는 완속보다는 급속에 집중하고 있고 현재 73개소의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 중이다.



최근 전기차 충전기 시장이 침체되는 가운데에도 워터는 저렴한 충전요금을 바탕으로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대폭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유 대표는 “오는 3월 말까지 전국 46개소 고속도로 휴게소에 초급속·급속 충전기 206기를 신규 설치하는 등 올해 상반기 내로 전국 초고속 충전 네트워크를 1000기 규모로 늘려나갈 계획"이라며 “이미 한국도로공사 2권역 사업과 고양시, 원주시, 거제시, 제주도 등 다양한 지자체의 입찰을 수주하며 196개 충전소, 846기(초급속·급속 736기)의 설치 계획을 확정해 목표 수치를 무난하게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급속전기차 충전기 1000기면 지난해 기준으로 업계 누적 보급량 순위 10위 안에 들 수 있는 규모다.


그는 “지난달 17일 워터의 새로운 요금 정책을 발표하며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소의 경우 초급속·급속 충전요금을 일괄적으로 킬로와트시(kWh)당 294원(회원가)으로 책정했다"며 “이는 국내 전기차 충전 사업자(CPO)의 급속 충전요금 중 최저 수준으로, 일부 완속 충전요금보다도 저렴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처럼 저렴한 충전요금을 책정한 이유는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소의 경우 '박리다매' 전략이 효과적일 거라고 확신했기 때문"이라며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소는 일반 충전소 대비 이용률이 두 배 이상 나오는 입지 조건을 갖췄다. 식당으로 치면 테이블 회전율이 그만큼 좋다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유 대표는 공공기관과 지자체와 적극 협력 중인 점도 강조했다.


그는 “전기차 충전업계에 후발주자로 뛰어들면서 영업 환경이 녹록지 않자 전국 관광지를 둘러보고 이중 양양, 보령, 태안 등에 도로와 연결된 용지를 직접 구매해서 충전소를 직접 짓자고 판단했다"며 “지자체, 한국도로공사 등 모든 입찰 사업의 발표자로 참여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충전소 이용자들의 충전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통상 20~30분 정도 걸리는 전기차 충전 시간을 이용자들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서 다른 사업자들과 차별화된 브랜드가 되려고 한다"며 “국내 최초로 북미충전규격(NACS) 직류(DC) 콤보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호환 충전기도 선보였다. 테슬라 전기차 운전자들이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된 호환 방식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별도 어댑터 없이 빠르고 간편한 충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의 전기차 충전기 정책에 일관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유 대표는 “정부가 전기차 충전기를 위한 장기적인 지원 정책을 발표하고 시장 참여자들을 안심시킬 필요가 있다"며 “급속과 완속 충전 인프라 보급 확산을 위한 보조금 정책을 현행처럼 매년 업데이트하기보다는, 향후 5년간 유지하겠다'라는 식으로 정책 지속성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어 “당장 내년에 없어질지도 모르는 보조금 정책을 바탕으로 정부 예산을 집행하면 정부 예산 외 민간 자본이 투자할 여지가 줄어드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정부, 공공기관, 지차제가 전기차 충전 사업자와의 임대 계약기간을 현행보다 늘려야 한다는 점도 제시했다.


유 대표는 “사실 지자체 충전소 임대차계약 기본 5년은 말이 되지 않는다. 지자체 충전소 임대차 운영 기간 특례법 등을 제정해 현행 5년에서 15년+5년, 또는 20년 수준으로 늘릴 필요가 있다"며 “태양광 발전 같은 인프라 사업도 최소 20년을 국가가 권유하고 보장해서 진행하는데, 전기차 충전소 사업만 유독 5~7년 또는 5+5년, 10년으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기차 보급 제도에 대해서는 영국 사례를 소개했다.


유 대표는 “영국에서는 전기차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직원의 월급 일부를 전기차 리스료로 전환함으로써, 그에 따른 소득세 및 사회 보장비용을 절감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이러한 부양 제도로 전기차 출고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클린에너지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기후 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한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실철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유 대표는 “'사용자가 간단하고 빠르게 전기차 충전이라는 본래 행위의 목적을 달성하게 한다'가 워터 브랜드의 밑바탕에 깔린 철학"이라며 “앞으로도 워터라는 전기차 급속 충전사업자는 이러한 철학과 브랜드의 뼈대를 소중히 지켜나가며 새로운 시도를 더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원희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