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위와 3위 자동차 제조사인 혼다와 닛산자동차가 합병 협상을 중단했다. 이로써 세계 3위 자동차 업체의 탄생이 불발됐다.
5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닛산은 혼다와 경영통합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양사의 경엽통합 협상이 중단된 원인은 혼다가 닛산을 자회사로 편입하려는 방안을 타진했기 때문이다.
양사는 2026년 8월 설립할 지주회사 산하에 각각 들어가는 형태로 작년 12월부터 경영 통합 협상을 개시했지만 협상 과정에서 서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경영통합 방향성 발표도 애초 1월 말에서 2월 중순으로 연기되는 등 협상이 늦어지자 감원 등 구조조정을 추진 중인 닛산의 경영 합리화 대책에 혼다가 이견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닛산은 지난해 11월 종업원의 7%에 해당하는 9000명을 감축하고 세계 생산능력도 20% 정도 줄이겠다는 방침을 제시했다.
다만 혼자 측은 닛산의 이같은 구조조정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닛산을 자회사화하는 방안을 타진했다. 대등한 통합을 희망하는 닛산에서 반발 목소리가 나오는 등 갈등이 본격화했다.
이를 두고 블룸버그는 “일본 자동차 산업에 역사적인 파트너십이 빠르게 무산됐다"고 짚었다.
다만 양측은 통합 협의를 재개할지, 아니면 전기차에 대해서만 협력할지를 검토할 예정이다.
혼다와 닛산의 통합은 실현될 경우 한국 현대차그룹을 제치고 글로벌 완성차 3위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2023년 기준 혼다는 세계에서 완성차 398만대를 판매해 세계 7위, 닛산은 337만대를 팔아 세계 8위였다. 두 업체를 합치면 글로벌 판매량이 735만대에 달한다.
이는 1위인 도요타(1123만대)나 2위 독일 폭스바겐(923만대)에는 못 미치지만 3위인 현대차그룹(730만대)을 뛰어넘는 수준이다.
이같은 소식에 이날 일본 증시에서 혼다와 닛산 주가는 각각 8.19% 상승, 4.87% 하락 마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