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 등 인센티브의 점진적 폐지를 위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 의원들을 상대로 로비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소식통들은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등을 포함한 자동차 업체들과 업계 로비 단체들이 IRA에 근거한 전기차 인센티브 일부를 유지해줄 것으로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전기차 인센티브를 폐지하더라도 기업들이 사업을 조정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3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폐지하는 것이 거론되는 방안 중 하나라고 말했다.
특히 자동차업체들은 일자리 수천 개가 전기차에 의존하고 있는 점과 오하이오, 사우스캐롤라이나, 조지아, 앨라배마와 같은 공화당 우세지역에 전기차와 배터리 공장들이 밀집해있다는 점을 근거로 IRA의 점진적 폐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업체들은 또 수년간에 걸친 단계적 폐지가 배터리와 전기차 비용을 낮춰 연방정부의 지원 없이 전기차 가격을 낮춰 판매할 수 있는 시간을 줄 것이라고 강조한다.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뉴욕에서 열린 자동차산업 콘퍼런스에서 “우리는 다양한 IRA 요소의 폐지 가능성을 맞고 있다"며 만일 IRA 전체 또는 큰 부분이 폐지된다면 “우리는 이미 자본을 투입했고, 많은 일자리가 위험에 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주 워싱턴DC를 방문해 의원들과 관료들을 만날 것이라며 3주 만에 두 번째 여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GM의 메리 바라 CEO는 최근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관세와 다른 정책들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이 제안을 받아들일지, 아니면 자동차업체들이 공화당 의원들의 표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을 도와 권력의 실세로 부상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IRA 폐지에 적극 찬성하고 있다. 전기차 보조금이 폐지되면 테슬라의 판매가 약간 피해를 볼 수 있지만 경쟁사에게는 더욱 치명적이어셔 장기적으로 테슬라에 도움이 될 것이란 주장이다.
IRA는 완성차와 배터리를 대상으로 ▲ 구매자 대상 전기차 세액공제 ▲ 투자 세액공제 ▲ 첨단 제조생산 세액공제(AMPC) 등 크게 3가지 혜택을 부여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임 바이든 행정부의 그린 뉴딜은 '녹색 사기', 전기차 우대 정책은 '전기차 의무화'라고 규정하며 이런 정책이 미국의 산업을 어렵게 만들었다고 비난하면서 폐기하겠다는 뜻을 밝혀 왔다. 또 취임 첫날 전기차 의무화 명령 폐기의 내용을 담은 '미국 에너지의 해방'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2032년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 중 절반을 전기차로 의무화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입장도 밝혀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