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립닷컴, 올해 아·태 여행객 트렌드로 ‘크루즈’ 꼽아
하나투어·모두투어·노랑풍선, 크루즈 상품개발 주력
가격보다 가치…‘송가인 선상 콘서트’ 등 차별화 승부

▲올해 여행 트렌드로 크루즈 관광이 떠오르면서 국내 대표 여행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다.사진=노랑풍선
세계 3대 온라인여행사(OTA) '트립닷컴'이 올해 아시아·태평양 주요국 여행 트렌드로 '크루즈(호화여객선) 관광'을 꼽았다.
24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트립닷컴그룹은 최근 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일본, 태국, 홍콩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성인 6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담은 올해의 여행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서 트립닷컴그룹은 올해 크루즈 여행이 큰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크루즈 여행 선택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부분은 선상 다이닝(44%), 올 인클루시브(all-inclusive) 패키지(38%), 라이브 쇼와 엔터테인먼트(31%)이 꼽혔다고 밝혔다.
특히 이 보고서는 한국 여행객의 경우, 크루즈 여행을 통해 호화로운 경험이 가능한 점에 의미를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소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은 선상 다이닝 옵션, 올 인클루시브 패키지, 발코니가 있는 객실 순으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를 반영하듯 국내 주요 여행업체인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참좋은여행 등은 크루즈 여행을 주요 상품으로 기획해 심혈을 기울여 운영 중이다. 주로 한국에서 크루즈에 승선해 출발 또는 도착하는 일정, 해외 여행지에 비행기로 이동 후 현지에서 크루즈를 이용해 관광하는 등으로 구성돼 있다.
대표적인 여행 코스는 노랑풍선이 오는 5월 선보이는 대만 기륭과 일본 오키나와·미야코지마를 비롯해 호주·뉴질랜드, 북유럽, 알래스카 등이다.
크루즈선은 수영장, 스파, 면세점, 오락실, 카지노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춰 선상 내에서도 충분히 여행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노랑풍선은 가족, 커플, 부부동반 등 고객층을 세분해 고객이 자신의 여행스타일에 맞게 손쉽게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업계에 따르면 크루즈 여행은 다른 여행 상품에 비해 많은 경비가 들지만 지출한 비용 이상의 경험을 할 수 있어 비싼 만큼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점을 고객이 인정하기 때문에 여행사는 저렴한 상품 출시를 고집하지 않는다. 크루즈 여행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일정 등 가격보다 품질에 집중해 고객에게 높은 만족도를 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기 스타와 함께 즐기는 크루즈 여행도 주목 받고 있다. 여행사와 스타가 협업해 크루즈 여행 상품을 출시하는 방식이다. 지난달 가수 송가인은 HD투어존이 선보인 크루즈 여행에 합류, 팬들과 함께 6박7일 동안 크루즈선에서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일반 크루즈 여행에서 접하기 어려운 선상 콘서트와 팬사인회 등이 일정에 포함돼 큰 호응을 얻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크루즈 여행의 가격이 일반 상품 대비 비싼 이유에 대해 고객이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보다는 선상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 등으로 차별화를 준다"며 “크루즈 여행을 통해서만 즐길 수 있는 경험에 만족도가 높아 꾸준하게 수요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