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3년 연속 1위로 ‘우뚝’

▲제공=인천시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유정복 인천시장은 25일 “행정은 경영이고, 정책 또한 브랜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민이 체감하는 정책으로 계속해서 시민행복을 발굴하겠다"고 약속했다.
유 시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이같이 언급하면서 “시민행복 정책을 지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유 시장은 글에서 “인천시가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3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고 적었다.
유 시장은 이어 “전국 최초의 기록으로 인천시의 지속적인 혁신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결과"라고 말했다.
유 시장은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제품이 아니라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며 “또 더 나아가 걸작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인천시는 행안부가 주관하는 '2024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최우수기관(광역 1위)으로 선정됐다.
시는 2022년에 이어 2023년, 2024년까지 3년 연속 최우수기관(광역 1위)으로 선정돼 이 평가제도가 시행된 이후 전국 최초로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행안부는 지자체의 자율적인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 창출을 위해 매년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혁신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평가에서는 기관의 혁신역량, 혁신성과, 주민체감 민생중심 대표 과제, 국민체감도 평가 등 4개 항목, 11개 세부지표에 대해 심사했다.
평가에서 인천시는 소상공인 택배비 부담 절감을 위해 전국 최초로 시행한 '인천 소상공인 반값택배' 지원사업, 도서지역 주민의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1섬 1주치병원' 무료진료 서비스, 그리고 의료 특화 인공지능(AI) 통번역 시스템을 활용해 외국인 환자의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한국어로 변환해 제공하는 'AI기반 외국인 의료지원 서비스'가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특히 주민체감 민생중심 과제를 위해 추진한 '인천 소상공인 반값택배 지원사업'은 전국적으로도 우수한 사례로 꼽혔다.
이 사업은 인천지하철 1,2호선의 30개 역에 택배집화센터를 설치하고, 소상공인의 소량택배 물량을 모아 택배사와 일괄 계약하여 배송비를 절감하고 배송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혁신적인 모델로 평가받았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시민들의 일상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행정혁신을 통해 더욱 살기 좋은 인천, 더욱 행복한 시민의 삶을 만들어 가겠다"며 “시민 체감도가 높은 혁신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인천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내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