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수출국인 미국은 운반선·에너지 운송 선박 등 수요 증가 직면
미 해군 유지 보수·신규 함정 건조사업 투자 진출에 항만 인프라 기자재
수출 에너지 운반선·시추선 수주 기회 등 대미 수출·투자 진출 기회 밝아

▲운행 중인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트럼프 정부의 에너지 부흥 정책에 따라 액화천연가스(LNG), 석유 등 자원 개발 및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미국 선박시장 선점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원유 운반선과 시추선 등 해양 플랜트 부문에서 경쟁력을 갖춘 국내 조선기업이 미국의 에너지 산업 특수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7일 코트라가 공개한 '미국 해양 조선업 시장 및 정책 동향을 통해 본 우리 기업 진출 기회' 전략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해군력 강화를 통한 조선업 활성화 △에너지 수출과 연계한 선박 수요 증대 △동맹국 활용 △각종 입법을 통한 조선업 육성 정책 등 조선업 부흥을 위한 다양한 정책 추진을 예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 해군 유지 보수 및 신규 함정 건조 사업 △투자 진출 △항만 인프라 및 기자재 수출 △에너지 운반 시추선 수주 등 다양한 미국 선박시장 진출 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조선업은 2000년대 이후 급격히 쇠퇴해 한때 414개 조선소가 운영됐으나 현재는 일반 상선 분야에서 존재감을 상실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미국 조선업 쇠퇴는 해상 전력 유지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중국 조선업 성장으로 양국 해군 전력 격차가 좁혀지며 미국 내 해양 안보에 대한 위기감마저 고조되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때에 미국의 정책 수요에 기반한 한미 해양 산업 협력의 지평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는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은 다양한 연방 정부 지원 프로그램에 따라 금융 및 세제 혜택을 지원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조선 산업 분야 대기업이 미국 시장에 진출할 경우 엔진, 부품, 통신장비, 크레인 등 관련 중소중견 기업의 동반진출 협력업체도 다양한 혜택을 수혜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트럼프 에너지 부흥 정책에 따른 LNG 및 시추 선박 수주 기회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트럼프 정부는 미국의 석유·가스 생산 확대를 추진하며, LNG 프로젝트의 수출 승인을 재개하고, 해양 시추 금지 조치 철회를 단행했다.
총 440억 달러 투자 규모의 알래스카 LNG 개발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으로 LNG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은 세계 LNG 최대 수출국으로 지난 2023년에는 8600만 톤의 LNG를 수출했다.
하지만, 수출용 LNG 운반의 경우 대부분 외국 국적 선박에 의존하는 상황이다. 미국 내 LNG 운반선 건조는 1980년 이후 중단됐고, 현재 미국 조선소는 생산 능력을 전혀 보유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트라는 이번 보고서에서 “미·중 경쟁을 비롯한 지정학적 요인과 미국 석유·가스 시추 호황으로 향후 미국 내 LNG 운반선, 해양 석유시추선 등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며 “LNG 및 원유 운반선과 원유 시추선 등 해양 플랜트 등에서 경쟁력을 갖춘 국내 조선 기업은 미국의 에너지 산업 특수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대중 견제 정책에 따른 경쟁 환경 변화도 우리 기업에겐 호재가 될 것이란 평가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최근 발표한 '중국 해양·물류·조선 산업에 대한 301조 조사' 결과에서 “중국의 해양 조선 진흥 정책 및 관행이 불공정하며, 미국 경제·기업·노동자의 권익을 침해했다"라는 결론을 도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결과는 공청회를 거쳐 대중 규제 및 자국 산업 지원책을 확정한 후 대통령 재가를 받을 예정이다.
이후 미국 정부는 △중국산 선박에 대한 항구세 부과 △상업용 조선 활성화 기금 조성 △미국 국적 선박 건조 지원 보조금 지급 △중국산 항만 물류 장비 사용 제한 △동맹국 산업 협력 증진 등 다양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중 견제정책의 일환으로 미국이 중국산 선박에 대해 컨테이너당 50달러의 항구세를 부과할 경우 대형 컨테이너선 기준 약 100만 달러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경우 비용 증가로 인해 국제 선사가 중국산 대신 다른 국가의 컨테이너선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한화오션의 경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중국 조선소 발주 물량 편중도가 높은 선사들이 트럼프 당선으로 선대 포트폴리오 분산 차원에서 한국 조선소 물량 확보를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코트라측은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조선업 부흥을 위해 다양한 정책 추진을 예고하고 있다"며 “한·미 간 해양산업 협력 기회를 넓히고, 미국의 중국 해양 조선업 규제 본격화에 따른 틈새 기회를 잘 활용하면서, LNG 및 시추 선박 수주 기회를 잘 잡아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