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뱅크.
케이뱅크가 지난해 사상 최대 이익을 냈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총 128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128억원)의 10배에 달하는 규모다. 2022년 연간 실적인 836억원을 넘어서는 역대 최대 실적이다.
가파른 고객 확대가 사상 최대 이익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321만명의 새로운 고객이 유입되며 지난해 말 케이뱅크 고객은 1274만명에 달했다. 가상자산 호조로 고객이 급증한 2021년을 제외하고는 2017년 출범 후 역대 최대 증가 폭이다.
혜택과 재미를 잡은 상품∙서비스가 고객 유입으로 이어졌다. 케이뱅크가 지난해 3월 출시한 돈나무 키우기는 고객 180만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3분기 출시한 입출금 리워드와 4분기 출시한 인공지능(AI)퀴즈 챌린지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수신도 가파른 성장을 보였다. 지난해 말 케이뱅크 수신은 28조5700억원으로 직전년도 말(19조700억원) 대비 49.8% 늘었다. 플러스박스 고액 예치 고객 금리 인상과 한도 폐지, 생활통장과 연계된 입출금 리워드와 돈나무 키우기 흥행, K패스 기능을 탑재한 마이(MY)체크카드·원(ONE)체크카드 출시 등에 요구불예금이 전체 수신 성장을 이끌었다. 케이뱅크의 가계 수신 중 요구불예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3년 말 47.1%에서 지난해 말 59.5%로 늘었다.
여신도 성장했다. 지난해 말 여신 잔액은 16조2700억원으로 2023년 말 13조8400억원보다 17.6% 늘었다. 대출이동제 도입에 따른 아파트담보대출 잔액 증가와 은행권 최초의 비대면 개인사업자 부동산담보대출(사장님 부동산담보대출) 출시에 따라 담보대출 위주로 잔액이 늘었다. 이에 따라 대출 중 담보·보증 대출 비중은 2023년 말 39.0%에서 지난해 말 53.1%로 증가했다.
케이뱅크 이자이익은 4815억원으로 지난해(4504억) 대비 6.9% 늘었다. 비이자이익은 613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338억원)보다 81.4% 증가했다. 머니마켓펀드(MMF) 등 운용수익이 늘어난 가운데, 가상자산 시장 호조에 따른 펌뱅킹 수수료 확대, 체크카드 발급 증가, 연계대출 성장, 플랫폼 광고 수익 본격화 등이 비이자이익 증가로 이어졌다.
상생금융 실천에도 힘썼다. 케이뱅크가 지난해 중저신용 고객에게 공급한 신용대출은 총 1조1658억원이다. 연간 평균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34.1%로 목표치(30%)를 넘겼다. 특히 지난해 4분기 평균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35.3%로 인터넷전문은행 중 가장 높았다.
건전성은 개선됐다. 케이뱅크의 연체율은 2023년 말 0.96%에서 지난해 말 0.90%로 낮아졌다. 같은 기간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86%에서 0.82%로 안정화됐다.
대손비용률은 2023년 2.35%에서 지난해 1.59%로 개선됐다. 대손비용률은 대손비용을 여신 평균잔액으로 나눈 수치다. 낮을수록 여신 자산 부실로 인한 대손상각비와 향후 부실 전망에 따른 추가 충당금이 적다는 의미다.
지난해 말 국제결제은행(BIS) 비율은 14.67%로 전년 말(13.18%) 대비 높아졌다.
케이뱅크는 올해 정보기술(IT) 리더십을 기반으로 고객을 1500만명까지 확대하고 기업대출 시장을 선점함으로써 성장을 이어가는 동시에, 상생 금융 실천과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최우형 케이뱅크 행장은 “상품∙서비스 경쟁력 제고를 통한 고객 증가와 포트폴리오 개선, 건전성 강화를 통해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올해도 지속적인 이익 실현과 건전성 관리를 통해 성장 기반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