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영 월간항공 편집장 “시스템 오류·GPS 통신망 이상·조작 실수 가능성”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사의 중고도 장기 체공(MALE) 무인 정찰기 '헤론(Heron)'. 사진=월간항공 제공
군이 운용 중인 무인 드론이 육군 비행장에서 착륙 중이던 헬리콥터와 충돌해 전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번 사고는 최근 포천에서 발생한 공군 전투기 오폭 사고에 이어 군 항공기 안전성 논란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17일 이날 오후 1시 9분 경기 양주시 광적면 가납리 육군 항공 부대에서 군용 무인 드론이 착륙 중이던 헬리콥터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헬리콥터가 전소됐으나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다.
육군과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훈련을 마친 무인 드론이 착륙하는 과정에서 주기 중이던 수리온 헬리콥터와 충돌하면서 화재가 발생했다. 신고를 접수한 소방 당국은 즉시 출동해 오후 1시 20분께 초진을 완료하고 1시 35분께 완전 진화를 마쳤다.
사고 무인 드론의 정확한 기종은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았지만 월간항공에 따르면 사고 기체는 길이 약 8m, 전폭 16.6m급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에 따라 해당 무인 드론은 우리 군이 2014년부터 운용 중인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사의 중고도 장기 체공(MALE) 무인 정찰기 '헤론(Heron)'일 것이라는 관측이 가능하다.
헤론은 최대 10.5km 상공에서 52시간 연속 작전을 수행할 수 있고, 내부 GPS 네비게이션과 지상 관제소의 수동 조작을 병행해 운용된다. 특히 자율 복귀·자동 착륙(ALR) 기능을 갖추고 있어 원격 조작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체적으로 복귀하는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박성영 월간항공 편집장은 “헤론 무인 드론은 자율 비행이 가능하지만 이번 사고의 경우 △시스템 오류 △GPS 통신망 이상 △실시간 원격 조작 과정에서의 실수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GPS 신호 장애가 발생할 경우 무인 드론이 정상적으로 착륙하지 못하고 비행 경로를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
이번 사고는 최근 군 항공기 관련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는 가운데 벌어졌다. 때문에 군의 안전 관리 실태에 대한 우려를 더욱 키우고 있다. 앞서 지난 6일에는 포천에서 공군 전투기가 훈련 중 오폭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어 군의 항공기 운용 및 관리 체계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당국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육군 관계자는 “사고 원인은 조사 중이지만 테러나 적의 공격 등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