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리브모바일’과 정면승부
우리은행 고객은 월 최대 3300원 할인
내달 통신 연계 고금리 적금 상품 출시
국민은행 가입자 43만명대
네이버스토어 유심 판매 개시

▲우리은행.
우리은행이 금융과 통신을 결합한 알뜰폰 서비스 '우리WON모바일'을 정식 출시하면서 알뜰폰 시장을 놓고 KB국민은행의 이동통신서비스인 KB Liiv M(KB리브모바일)과 격전을 벌이게 됐다. 우리은행은 알뜰폰 업계 최초로 18세 이하 청소년이 비대면으로 셀프 개통할 수 있도록 차별화했다.
18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우리WON모바일'은 우리WON뱅킹 앱과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100%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개통할 수 있다.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과정으로 누구나 쉽게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으며, 사용자 중심의 UX(사용자경험)를 적용해 가입 절차도 간소화했다.
요금제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고려해 월 5000원부터 3만원대까지 총 34종으로 준비됐다. 일반요금제,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할인 요금제, 급여이체 실적에 따라 할인이 적용되는 직장인 요금제 등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요금제를 제공한다.
우리은행의 급여이체, 연금상품 보유, 카드 사용 등 주거래 고객이거나 예적금 상품을 보유할 경우 금융실적 및 요금제에 따라 월 최대 33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개통 후 2개월간은 조건 없이 최대 할인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다.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가입해 결합하면 추가 데이터 혜택도 제공된다.
특히 오는 5월에는 통신 연계 고금리 적금 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우리은행 측은 “금융과 통신의 결합 혜택 제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우리카드와 함께 '우리WON모바일 전용카드'도 내놨다. 해당 카드로 통신요금을 자동이체하면 전월 사용 실적에 따라 최대 2만5000원까지 청구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나아가 우리은행은 모델 장원영이 출연하는 '우리WON모바일 TV CF'도 조만간 공개한다. 장원영을 앞세워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국민은행 'KB리브모바일'.
관건은 금융권 최초로 알뜰폰 시장에 진출한 국민은행을 넘어설 수 있을지다. 국민은행의 'KB리브모바일'은 2019년 4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 1호로 지정받은 후 작년 4월 금융당국으로부터 정식 부수업무로 인정받았다.
금융권에서 비금융사업이 정식 부수업무로 인정받은 것은 KB국민은행의 알뜰폰 사업이 처음이다. 우리은행이 별도의 허가나 신고 없이 알뜰폰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국민은행의 부수업무 지정 덕분이다.
국민은행은 최근 네이버스마트스토어에서 USIM(유심) 판매를 시작했다. 기존에는 KB리브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영업점 또는 편의점에 방문해야만 유심을 수령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리브모바일 고객들이 온라인 쇼핑으로 유심을 구매해 집에서 간편하게 KB리브모바일을 개통할 수 있다.
국민은행의 KB리브모바일 가입자 수는 43만명대다. 이에 맞서는 우리은행은 자사만의 차별화된 혜택으로 우리나라 알뜰폰의 대명사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WON모바일에 우리은행만의 특별한 금융 혜택을 더해 우리나라 알뜰폰의 대명사가 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