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 ‘불닭’ 앞세워 황제주 등극…K-푸드 주도 회사로 부상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5.20 11:43

1분기 영업익 1340억·해외 비중 80%

삼양식품, 실적·수출 모두 ‘사상 최대’

오리온·농심도 해외 매출 늘며 강세

삼양식품 '황제주'로 등극

▲16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 진열돼 있는 불닭볶음면. 연합뉴스

삼양식품이 국내 식품기업 중 처음으로 '황제주'(주가 100만원 이상) 반열에 올랐다. K-푸드 관련주의 주도주 전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글로벌 '불닭 신화'에 힘입은 폭발적 실적 성장세가 증권가의 목표가 상향을 이끌어내고, 식품주 전반에 대한 시장 재평가를 촉발하고 있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지난 16일 장중 123만5000원까지 치솟으며 신고가를 기록했다. 주가는 연초 대비 50% 넘게 급등했고, 시가총액은 8조6000억원을 넘어섰다.


한화투자증권은 목표주가를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상향 조정하며 “비교 불가한 성장성과 수익성에 기반한 '컨빅션 바이(Conviction Buy, 확실한 매수 의견)'"라고 강조했다. 키움증권도 목표주가를 140만원으로 높이며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미국·유럽 메인스트림 채널 입점이 본격화됐고, 밀양 제2공장 증설 효과로 공급 확대 여력도 커졌다"고 평가했다.



유안타증권은 목표주가를 110만원에서 131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손현정 연구원은 “1분기 영업이익률 25.3%는 업계 평균 대비 약 3배 수준으로, 미국 법인 실적이 서프라이즈를 견인했다"며 “밀양 신공장의 증설 효과와 MSCI 편입 기대감까지 반영하면 중장기 성장 여력은 더 크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삼양식품의 올해 1분기 삼양식품의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13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 급증했고, 매출은 37% 늘어난 5290억원으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해외 매출 비중은 80%를 넘겼으며, 미국 법인 매출만 해도 76% 증가했다. 불닭 시리즈는 미국 월마트, 크로거, 타겟 등 대형 유통망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 중이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밀양 2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물량은 35% 이상 확대될 것"이라며 “연내 미국 크로거, 캐나다·멕시코 코스트코, 유럽 메이저 유통망 입점이 더해질 경우 매출은 선형(정비례)이 아닌 곡선(급격한 증가)으로 증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삼양식품은 최근 불닭 브랜드를 앞세운 간편식, 스낵류, 캐릭터 IP 콜라보 등으로 브랜드 다각화 전략도 가속화하고 있다. 단순 라면 기업을 넘어 '글로벌 식품 브랜드'로의 전환에 나섰다는 평가다.


한편 K-푸드 전반에 대한 투자심리도 함께 강화되는 분위기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농식품(K-Food)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6% 증가한 24억8020만달러를 기록하며, 역대 1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다시 경신했다.


이 가운데 가공식품 중 라면 수출은 27.3% 증가한 3억4400만달러에 달했으며, 소스류(9.1%)도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오리온은 1분기 매출 8018억원(전년 대비 +7.1%), 영업이익 1314억원(+6.0%)을 기록했으며, 해외 매출 비중은 65%에서 68%로 증가했다. 주가 역시 연초 대비 19% 상승했다. 농심도 '신라면 툼바'를 앞세운 미국시장 공략과 중국 온라인 채널 확장 기대 속에서 주가가 연초 대비 16.9% 상승했다.


증권가에서는 최근 K-푸드를 둘러싼 시장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조상훈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해외 모멘텀이 실적뿐 아니라 밸류에이션 재평가로 이어지며, 음식료 업종의 프레임 자체가 바뀌고 있다"고 평가했다.



윤수현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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