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세액공제’ 불안에 죽쑤는 2차전지株…증권가 ‘악재·수혜’ 시각차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5.21 14:10

2차전지지수 최저가 릴레이, 연초 대비 23%↓

세액공제 축소, 한국 배터리 수요 위축 불가피

IRA 전면 폐지 어려워…구조적 산업 이미 형성

KRX 2차전지 톱10 산업지수의 최근 일주일간 변동 추이. [사진=한국거래소]

▲KRX 2차전지 톱10 산업지수의 최근 일주일간 변동 추이. [사진=한국거래소]

최근 국내 2차전지 기업들의 주가가 최저가 행진이다. 수요 둔화·과잉설비 등 실적 개선에 대한 의문이 지속된 가운데 미국발 정책 리스크가 발목을 잡았다. 미국 공화당이 발의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수정안은 2차전지 기업에 최대 불확실성 요인으로 떠올랐다. 다만 국내 증권가에서는 해당 법안의 영향력을 두고 상반된 분석을 내놓고 있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KRX 2차전지 톱10 산업지수는 2233.08로 장을 마감했다. 이는 연초(2896.34) 대비 약 23% 하락한 수치다. 같은 기간 자동차·바이오 등 주요 업종이 회복세를 보인 것과 대조된다.


2차전지 산업지수에 포함된 개별 기업들의 주가를 보면 최근 신저가가 속출하고 있다. 실제로 전날 LG에너지솔루션(27만8000원)과 LG화학(18만9000원), SK이노베이션(8만3800원), 삼성SDI(16만600원), 포스코퓨처엠(10만7100원) 등 대다수 2차전지 대표 종목들이 52주 최저가를 기록했다.



증권업계는 업황 둔화에 더해 IRA 개정 움직임이 2차전지 업종 전반에 추가적인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美 전기차 가격 상승 부담…한국산 배터리 선택 유인 소멸

IRA는 바이든 행정부 시절 제정된 법안이다. 전기차 보급 확대와 배터리 제조 지원을 위한 세액공제 혜택을 핵심으로 한다. 그런데 최근 미국 공화당이 발의한 수정안에는 세액공제 조기 종료와 중국산 핵심광물·부품 사용 제한이 명시됐다. 이에 따라 향후 미국 내 2차전지 수요 위축과 공급망 재편이라는 이중 부담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나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기업을 선택할 유인이 사라지게 된다는 시각이다.




삼성증권은 이번 법안이 통과되면 미국 소비자들이 전기차 가격 상승 부담으로 구매를 꺼릴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장정훈 연구원은 “세액공제 없이 전기차를 판매하게 되면, 배터리 원산지 요건을 충족할 필요도 없어지기 때문에 미국 완성차 업체들이 굳이 한국산 배터리를 선택할 유인이 줄어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투자증권도 비슷한 시각을 보였다. 특히 배터리 생산 지원 성격의 첨단제조세액공제(AMPC) 단계적 축소가 본격화할 경우 관련 기업 수익성에 직접적인 타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투자증권의 분석에 의하면 모듈 기준 AMPC가 킬로와트시(kWh)당 45달러에서 40달러로 줄어들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은 2026년 기준으로 영업이익이 16.4% 감소하고, 삼성SDI는 영업이익률이 0.8%포인트 하락할 것으로 추정된다.


너무 많은 부정적 영향…전기차 지원 정책 폐지 '사실상 불가능'

반면 IRA의 전면 폐지는 정치적·산업적 여건상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반론도 있다. KB증권은 IRA 폐지를 위해선 상·하원 모두의 동의가 필요한데, 공화당 내에서도 폐지에 반대하는 의원이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IRA로 수혜를 입은 지역구 기반의 의원들이 많다는 점에서다.


또한 미국 정부는 지난 10년간 전기차·배터리 산업에 약 1976억달러(약 270조원)를 투자해 왔다. 이 중 65%가 IRA 발효 이후 집행됐다. 이 결과로 약 19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산업 기반 자체를 뒤흔드는 정책은 쉽지 않다고 분석한다.


또한 테슬라가 IRA 보조금 혜택의 최대 수혜자라는 점도 변수로 꼽혔다. 테슬라를 포함한 미국 자동차 기업들이 전기차 생산에서 확보한 글로벌 경쟁력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은 자국 산업에도 불리한 결정이 될 수 있다는 진단이다. 미국 정부가 최근 자율주행차 규제 완화 방침을 발표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된다. 자율주행차 기술은 전기차 기반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해당 산업을 흔드는 것은 미래 기술 경쟁력 자체를 훼손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해석이다.


이런 상황을 종합하면, IRA 개정이 일정 부분 현실화하더라도 세액공제 혜택의 연차별 축소나 단계적 조정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한다. GM과 포드 등 미국 완성차 기업들 역시 이런 형태의 정책 수정을 로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창민 KB증권 연구원은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견제가 강화되고 있고, 전기차 배터리 가격도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어 한국 업체의 상대적 경쟁력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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