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규정 제·개정, 규정 준수 평가 등 기구별 역할 구분
신규 입점 평가 50% 이상 정량평가로…연내 일정 안내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구성.
네이버가 뉴스제휴위원회를 출범하고 포털 뉴스 콘텐츠 제휴사(CP) 입점 여부를 심사한다. 2022년 11월 지역매체 특별심사 뉴스제휴 평가 실시 후 약 2년 만이다.
네이버는 언론사 제휴 모델을 제시하고 운영할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를 다음달 중 출범한다고 23일 밝혔다.
뉴스제휴위는 △심사규정 제정·개정을 담당하는 정책위원회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심사를 담당하는 제휴심사위원회 △기존 제휴사 규정 준수 평가를 담당하는 운영평가위원회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이의신청처리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입점·평가 과정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책위원은 총 11명으로 학자·법조인 등 각계 전문가, 전직 언론인, 정당 추천인 등을 네이버가 직접 섭외해 구성한다.
제휴심사위와 운영평가위는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등 언론 관련 평가를 수행하는 전문 단체의 추천 인사와 언론사가 운영하는 독자·시청자 위원회의 전직 위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위원 후보 풀' 중에서 위촉할 계획이다.
특히 제휴심사위와 운영평가위는 300~500명 규모의 '전문가 위원 풀'을 구성한 후 두 위원회 위원들은 심사 주기마다 후보 풀 안에서 무작위 선발 방식으로 선발된다. 네이버는 심사마다 새롭게 선발된 위원이 참여하게 돼 심사평가 공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규정 안내, 교육 등으로 전문성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는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정량평가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정성평가도 평가위원별로 해당 특정 분야만 심사할 예정이다. 모든 심사 항목은 학계·전문가 감수를 통해 완결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기존 네이버 뉴스 서비스 입점·제재 평가를 진행해 왔던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는 2015년 출범한 독립기구였지만, 2023년 5월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변화한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제휴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잠정 중단된 상태였다.
네이버는 지난해 1월 뉴스서비스 전반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외부 전문가 7명을 위원으로 하는 '뉴스혁신포럼(위원장 최성준 법무법인 김장리 대표변호사)'을 출범시켜 뉴스 제휴 의견을 청취했다. 포럼은 뉴스제휴위 운영·출범 관련된 여러 방안을 제안했다.
뉴스제휴위는 다음달 구성을 마친 후, 새로운 심사 평가 규정을 제정해 연내 신규 입점 심사 일정 안내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