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th, 에너지가 미래다] 금융권, 올해 기후금융에 51.7조 푼다…‘탄소중립’ 총력전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5.25 16:07

금융권, 기후금융 TF서 중장기 과제 논의
작년 정책자금 목표 48.6조 초과 달성

올해 기후금융 51.7조 공급…6.4% 확대
펀드 조성, 기후기술 지원 등 녹색투자 강화

녹색여신 관리지침 마련, 여신 기준 제시
금융배출량 플랫폼 구축 중…기준 명확화

기후금융

▲금융권이 2030년까지 420조원의 녹색자금을 공급한다. 올해는 전년 대비 약 6.4% 늘어난 51조7000억원을 공급하며 기후분야 지원에 나선다.(사진=픽사베이)

금융권이 올해 기후분야에 51조70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공급한다. 작년 목표액(48조6000억원)보다 약 6.4% 증가한 규모다.




금융당국은 기후금융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며, 금융권의 중장기 기후금융 정책과제를 논의하고 있다. 탄소중립이 국가 생존 전략으로 떠오른 가운데 녹색금융 확대를 위해 금융권은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050년 탄소중립 선언…녹색자금 2030년까지 420조 투입

기후분야 정책금융 공급현황과 목표.

▲기후분야 정책금융 공급현황과 목표.(자료=금융위원회)

25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한국산업은행, IBK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5개 기관은 올해 기후정책금융 목표를 총 51조7000억원으로 설정했다. 지난해는 공급 목표치(48조6000억원)를 초과해, 작년 10월 말까지 54조1000억원을 공급했다.



기후금융 확대는 정부의 탄소중립 추진 전략의 일환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3월 '저탄소 체계 전환 가속화를 위한 녹색투자 확대 방안'을 발표하며, 탄소중립은 국제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이자 국가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2021년 정부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줄이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를 설정했고,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선언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택소노미)와 기후대응기금도 마련했다.




금융위도 두 단계에 걸친 녹색금융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1단계로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 40% 감축을 목표로, 기업들의 기후위기 대응 활동을 지원한다. 2단계에서는 미래대응금융 TF를 가동해 금융 지원이 필요한 과제를 추가 발굴하며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2050 탄소중립 달성 목표.

▲2050 탄소중립 달성 목표.(자료=금융위원회)

기후 정책자금 확대는 제조업 등 수출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정책금융기관과 민간은행은 2030년까지 420조원의 녹색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30년 약 8597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는 국가 감축 목표치(2억9100만톤)의 29.5%에 해당한다.


신재생에너지 설비투자 지원을 위한 미래에너지펀드도 9조원 규모로 조성 중이다.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은 14조원의 후순위 대출을 공급해 민간금융기관의 후순위대출을 유도하고, 산업·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6개 은행은 펀드를 구성한다. 산업은행이 1조8000억원, 5개 은행이 7조2000억원을 출자한다. 이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1.6%까지 높인다는 게 정부 구상이다. 지난해 미래에너지펀드는 1조2600억원 규모로 조성이 완료됐다.


녹색산업 등 기후기술 분야에는 9조원을 투자한다. 기업은행과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은행 등 5개 은행이 3조원 규모의 기후기술펀드를 조성한다. 매년 3조원의 혁신성장펀드 조성 등 총 5조원은 기후기술 육성에 투자한다. 민간 참여가 부진하거나 시장 조성이 미흡한 기후기술에는 성장사다리펀드로 1조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12월 기준 기후기술펀드 1차 사업은 3600억원 규모로 조성 중이다.



금융배출량 플랫폼 구축 중…공시 등 강화

금융위는 지난해 12월 제6차 기후금융 TF를 열고 기후금융 추진현황을 발표했다. 먼저 K-택소노미를 여신분야에 적용한 녹색여신 관리지침을 마련했다. 이 지침은 K-택소노미 기준을 여신에 적용해 금융회사가 취급하는 여신이 녹색 경제활동에 적합한지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한다. 녹색금융이 활성화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는 목적이 있다.


기후리스크 대응을 위해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금융권이 공동으로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도 실시했다. 한은이 올해 3월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은행, 보험사 등 금융기관들이 기후변화에 제대로 대비하지 않으면 2100년까지 45조70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기후변화가 단순한 환경 문제가 아니라 금융기관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녹색·적응 투자 등 기후리스크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신용정보원 금융배출량 플랫폼 구축방안.

▲신용정보원 금융배출량 플랫폼 구축방안.(자료=금융위원회)

이와 함께 금융배출량 플랫폼도 구축하고 있다. 금융배출량이란 금융회사가 투자·대출 등 금융활동을 하며 거래 상대의 탄소배출을 간접적으로 유발한 부분을 말한다. 주요 글로벌 투자자들은 이를 공시 항목으로 요구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금융지주를 중심으로 금융배출량 산출과 감축에 참여하며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공시를 강화하고 있다.


다만 배출량 계산 과정이 어렵고 산출 기준도 제각각이라 금융위는 신용정보원 인프라를 활용해 금융배출량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금융사는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표준 가이드라인과 탄소배출량 데이터를 ESG 공시 또는 자체 탄소감축 목표 수립 등에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금융위는 올해도 TF 논의 내용을 중심으로 금융권 공동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관계부처와 적극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기후금융 공급과 투자 집행을 적극 추진하고, 기후금융 활성화를 위한 녹색예금·기후보험 등 다양한 금융상품 개발과 인센티브 확충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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