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야디 전기차(사진=로이터/연합)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1위 전기차 업체로 떠오른 중국 비야디(BYD)가 추가 할인을 내놓으면서 전기차 가격 전쟁이 더욱 격화하는 양상이다. 이같은 소식에 홍콩 증시에 상장된 비야디 등 전기차 관련주들이 폭락했다.
26일 홍콩증시에 상장된 비야디 주가는 한국시간 오후 2시 57분 기준, 전장 대비 8.43% 폭락한 426.00홍콩 달러를 기록 중이다.
만리장성자동차(GWM), 지리자동차, 립모터, 창안 등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주가도 출혈경쟁 우려로 각각 -5.20%, -7.88%, -8.61%, -1.56%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 전기차 전문 매체 씨엔이브이포스트(CnEVPost)에 따르면 비야디는 최근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22개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한 할인을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할인 대상 모델은 오션과 다이너스티(왕조) 시리즈로, 할인률은 차종에 따라 최저 10%(위안 플러스)에서 시작해 최대 34%(Seal 07 DM-i)에 이른다.
가격이 1만달러 미만으로 해외에서 큰 주목을 받았던 시걸(Seagull)의 경우 판매가가 기존 6만9800위안(약 1329만원)에서 5만5800위안(약 1063만원)으로 20% 할인된다.
이처럼 비야디가 전기차 가격 전쟁에 또다시 열을 올린 배경엔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둔화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의 팀 히사오 애널리스트 등은 “일부 할인은 4월부터 시행되고 있었지만 이번 공식 발표는 전기차 시장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강력하게 보여준다"고 밝혔다.
중국승용차협회(CPCA)에 따르면 지난달 딜러들의 자동차 재고는 350만대로 집계, 2023년 1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도이치뱅크가 지난 24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비야디 딜러들의 재고가 15만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비야디 차량 재고는 약 3~4개월 치로, 이는 딜러가 감당할 수 있는 최대 수준일 가능성이 높다"며 “그 결과 비야디는 딜러 재고를 줄이기 위해 더 많은 프로모션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도이치뱅크는 이어 지난 4월까지 비야디의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15% 증가했는데 이는 비야디가 제시한 '30% 성장'을 밑돈다고 전했다.
비야디의 이번 할인으로 전기차 제조업체들의 출혈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씨티그룹은 “경쟁사들도 비야디의 가격 인하를 따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