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 합치고 상품 같이 팔고…은행권, 임베디드 금융에 매달리는 이유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6.22 16:06

농협, 포인트 전환 시스템 구축 나서
KB국민, 신세계 그룹과 다각도 협업
하나은행은 ‘당근머니 서비스’ 출시
고객 확보에 이점…“점차 동반자로”

시중은행

▲비금융 업종과의 제휴인 '임베디드 금융(Embedded Finance)'이 국내 은행들의 새로운 돌파구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들어 은행권이 빅테크나 유통회사들과의 협업을 늘리며 업권간 담을 넘는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신규 고객 접근성 확대와 수익 다각화를 위해 은행권의 이런 움직임은 향후 더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NH농협은행이 최근 네이버페이와 업무 협약을 맺고 NH멤버스의 포인트와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전환해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네이버페이는 3400만명의 이용자를 보유 중으로, 농협은행은 이 고객을 은행 고객으로 유입하는 한편 추후 금융서비스 제휴를 늘려가겠단 목표다. 이를 위해 농협은행은 지난 2월 네이버페이와 디지털 금융 생태계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앞서 KB국민은행도 신세계그룹과 손을 잡고 다각도로 협업을 시작했다. 국민은행은 지난 4월 스타벅스와 함께 제휴 통장 'KB별별통장'을 출시하고 스타벅스 어플리케이션(앱) 내 국민은행 계좌 간편결제 서비스도 시행했다. 이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인 SSG닷컴 내에서는 국민은행의 금융 상품에 가입하고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쓱KB은행'을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이후 SSG닷컴 이용 고객 대상 파킹통장이나 쇼핑 테마형 적금상품도 내놓는다. 이용자가 선불충전금 형태인 SSG머니를 해당 통장에 보관하고 언제든지 쓸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하나은행은 지난 3월 온라인 중고 거래 앱 당근마켓과 손 잡고 '당근머니 하나통장 서비스'를 내놨다. 이 통장은 당근마켓 이용자의 선불 충전금인 '당근머니'를 보관하고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입출금 통장이다.




신한은행도 네이버페이와 연계해 개인 사업자를 위한 상품을 준비 중이다. SK텔레콤·KT 등 통신사와의 데이터 동맹 등 전략적 협업도 모색 중이다. 우리은행은 CJ와 'CJ페이 우리통장 서비스', 네이버와 '네이버페이머니 통장 서비스' 등 비금융 플랫폼과 연계한 금융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이렇듯 올 들어 은행권의 타 업권과의 협업 사례가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시장에서 속속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국민은행이 지난 4월 삼성금융네트웍스(삼성생명·화재·카드·증권 등 삼성 금융계열사 협력 조직)와 함께 출시한 '모니모KB 매일이자 통장'은 출시 40일 만에 20만좌가 완판되는 등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신규 고객 확보가 우선 과제인 시중은행 입장에선 비금융 업종과의 제휴인 '임베디드 금융(Embedded Finance)'이 새로운 돌파구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임베디드금융은 비금융 플랫폼 즉, 기존 금융기관이 아닌 쇼핑·배달·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임베디드를 통해 은행권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금융 서비스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금융소비자가 플랫폼 등 비금융을 통해 자연스럽게 금융을 접하기 때문에 보다 쉽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서다. 또한 별도의 앱 전환 없이 익숙한 플랫폼에서 바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도 높다.


이러한 장점에 힘입어 은행권은 비금융 플랫폼의 충성 고객을 자연스럽게 신규 고객으로 유입할 수 있다. 특히 기존 은행의 주 고객층인 40~60대 고객보다 젊은 이용자층과의 스킨십이 많아지는 것도 이점이다. 플랫폼에서 직접 결제·대출·보험·투자까지 이뤄질 수 있기에 추가 수익으로 연계하기도 용이하다. 은행 입장에선 플랫폼과 협업해 출시하는 통장으로 저원가성 예금을 확보하므로 자금 조달 부담을 낮추는 효과도 얻을 수 있어 일거양득의 효과를 보는 셈이다.


은행권이 최근 디지털 전환을 앞세우고 있는 점도 이런 흐름에 힘을 보태고 있다. 과거에는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을 경계하는 시선과 함께 경쟁자란 인식도 있었지만, 현재는 금융과 비금융간 경계가 점차 흐려지면서 함께 수익성을 모색하고 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동반자의 관계로 변모하고 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플랫폼과의 협업은 점차 단순 제휴를 넘어 상품 개발이나 데이터, 기술 교류로 확대될 것"이라며 “다만 은행이나 플랫폼, 핀테크사 모두 자체 플랫폼의 강화가 중요하기에 외부 협업을 전략적으로 이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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