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시너지·특화카드 앞세워 순위 상승
KB국민카드 등 선두주자 점유율 방어 모색

▲올 1~5월 국내 전업카드사 8곳(삼성·신한·현대·KB국민·우리·하나·롯데·BC)의 법인카드 총 이용실적은 55조62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3% 증가했다.
2023년 '1강 3중'으로 평가되던 법인카드 시장이 지난해를 거쳐 올해 4강 체제로 재편되는 모양새다. 시장을 주도하는 사업자들간 격차가 줄었기 때문이다. 신한카드의 부상으로 순위도 바뀌고 있다.
26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올 1~5월 국내 전업카드사 8곳(삼성·신한·현대·KB국민·우리·하나·롯데·BC)의 법인카드 총 이용실적은 55조6225억원(구매전용 및 현금서비스 제외)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3% 증가했다.
기업별 점유율을 보면 KB국민카드(18.3%)가 1위를 수성했다. 이용실적(약 10조1695억원)은 소폭 늘어났으나, 점유율은 0.7%포인트(p) 이상 하락했다. KB국민카드는 철강산업을 비롯한 기업 고객들에게 디지털 기반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입지 회복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 제휴 모델 및 KB금융그룹 계열사와 창출하는 시너지 확대로 경쟁력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올 초 기업고객그룹을 기업영업그룹으로 개편하고 기업고객영업부를 신설하는 등 바뀐 조직의 성과도 기대하고 있다.
우리카드는 이용실적(9조2326억원)이 줄어들면서 점유율(16.6%)도 1%p 넘게 낮아졌다. 지난해 2위를 다진 것과 대조되는 셈이다. 회원수가 7.1% 가량 줄어든 여파로 풀이된다. 중소기업 고객 확대에 나섰지만, 법인카드 시장이 양극화되는 추세도 악재로 작용하는 모양새다.
우리카드는 맞춤형 솔루션·모집 채널 관리 강화로 실적을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개인 신용카드 이용실적이 5000억원 가까이 줄어드는 등 개인카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법인카드의 선전이 필요한 까닭이다.
신한카드는 점유율을 14.9%에서 16.4%로 끌어올리면서 2위 경쟁에 뛰어들었다. 2023년 KB국민카드에 6%p 넘게 밀렸던 것과 비교하면 격차가 대폭 줄었다. 이용실적(9조1438억원)이 전년 동기 대비 14.8% 가량 불어난 영향이다. 신용카드만 놓고보면 우리카드를 넘어섰고, 체크카드는 하나카드에 앞섰다.
신한은행과 손잡고 개인사업자 대상 '신한법인 SOHO SOLution 신용카드' 2종을 출시하는 등 그룹 계열사와 협업한 것이 성과로 이어졌다. 신한은행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마일리지 적립과 무이자 할부를 비롯한 혜택도 제공한다.

▲올해도 카드사들이 법인카드 영업력 확대에 나서는 가운데 순위가 바뀌고 있다.
하나카드는 이용실적(8조9895억원)이 2.0% 많아졌으나, 4위로 밀려났다. 점유율에서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며, 5~6위(삼성·현대카드)의 추격을 걱정할 정도도 아니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법인 신용 회원(25만1000명)이 경쟁사 보다 많이(+4.6%) 늘어난 덕분에 신용카드 이용실적은 2위를 기록했다.
하나카드는 법인카드 성장 등을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했고, 지난 3월 출시한 '하나 더 소호'(신용카드)를 필두로 개인사업자 고객 저변을 넓힌다는 방침이다. 다만 직불/체크카드 회원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업계는 현대카드가 개인사업자용 신용카드 '캐시노트 BUSINESS 현대카드'를 출시하는 등 향후에도 법인카드 라인업이 지속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성장·고물가를 비롯한 이유로 법인카드 시장의 성장세가 꺾였다는 우려가 있으나, 소비심리가 얼어붙은 개인카드 보다는 사정이 낫기 때문이다.
올 1분기 법인카드 승인건수당 평균승인액은 14만3257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1.3% 높은 수치다. 반면 개인카드는 3만8208원으로 같은 기간 0.8% 증가에 그쳤다. 4월에도 법인카드(14만6527원)는 전년 대비 4.4% 상승했으나, 개인카드(3만6146원)의 경우 1.0% 많아졌다.
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법인회원의 연간 카드이용액의 0.5%를 넘게 경제적 이익을 제공할 수 없다는 여전법 규제를 우회하는 카드사 영업을 막으려는 것은 과잉경쟁을 벌일 만큼 법인카드의 중요성이 높아졌다는 방증"이라며 “법인카드 발급이 줄어드는 만큼 향후에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