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권재 오산시장, “시민의견 청취 위해 5104 버스 탑승... 출근길 함께 했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7.01 13:36

“5104번 버스는 시민과의 약속이자 오산 교통혁신의 시작” 강조

오산시

▲이권재 오산시장이 1일 아침 5104번 버스 탑승에 앞서 출근길 시민들과 소통하고있다 제공=페북 캡처

오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이권재 오산시장은 1일 “오늘 이른 새벽, 광역교통 관련 시민의견을 들어보고자 얼마 전 개통한 5104번 버스에 몸을 싣고 오산에서 서울역까지 시민들 출근길에 함께 했다"면서 “시민들이 변화를 더 체감할 수 있도록 늘 현장에서 묻고 답을 찾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올린 <오산시장으로 벌써 세 번째 여름을 맞았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언급하면서 “민선 8기 첫걸음을 내딛던 그날이 아직도 선명한데 하루하루 도전 속에 어느새 시민들과 3년이라는 시간을 함께 걸어왔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글에서 “시민들의 삶이 어디서 시작되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저는 그 마음을 곁에서 배우고 또 실천하겠다 다짐하며 달려왔으니 오늘도 그렇게 시작해본다"고 적었다.



이 시장은 이어 “5104번 버스에 몸을 싣고 오산에서 서울역까지 시민들 출근길에 함께 했다"면서 “어느 시민께서는 서울역 방면 출근길은 지하철과 버스를 여러 번 갈아타야 해서 불편했는데 이제는 환승 없이 빠르게 출근할 수 있어 좋다라는 말씀도 해주셨다"고 했다.


이 시장은 또 “5104번이 순환노선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시민들의 수요를 잘 반영해 일반노선으로의 변경도 고민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의견주신 분도 계셨다. 그리고 조용히 제게 말을 건네며 오산의 오늘과 내일에 대한 진심어린 이야기를 들려주신 분까지 저는 그 속에서 시민의 삶, 오산의 변화와 성장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이제 남은 민선 8기 1년의 시간도 소통은 더 가까이에서 변화는 더 체감하실 수 있도록 늘 현장에서 묻고 답을 찾아가겠"고 덧붙였다.


이 시장, 서울역행 버스서 시민과 소통

오산시

▲이권재 오산시장의 5104 버스 탑승 모습 제공=페북 캡처

앞서 이 시장은 이날 아침 죽미마을 입구 정류장에서 시민들과 함께 버스에 올라 출근시간대 혼잡도와 배차 간격, 정류장 이용환경 등을 꼼꼼히 살폈다.


버스 안에서도 자연스럽게 시민들과 대화를 나누며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들었다.


출근길에 만난 궐동 거주 직장인 이혁수(35)씨는 “예전에는 지하철과 버스를 몇 번씩 갈아타야 해서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지금은 환승 없이 바로 서울역까지 가니까 정말 편해졌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다만 현재는 순환노선으로만 운영되다 보니 조금 불편한 부분도 있다. 일반노선으로도 검토해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함께 탑승한 금암동 주민 조석현(24)씨도 “예전보다 확실히 좋아졌다"며 “다만 야간시간대 대중교통 연결이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지곶동에 거주하는 김병석(46)씨는 “종로까지 출퇴근 시간이 절반으로 줄었다"며 배차간격을 지하철 시간표에 맞춰달라는 의견을 전했다.


이 시장은 버스 안에서 시민들의 이런 이야기를 하나하나 메모하며, 현장의 목소리가 곧 시정의 답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5104번 서울역행 광역버스는 오산시가 민선 8기 들어 집중적으로 추진해 온 광역교통개선의 대표적인 성과다.


세교2지구에서 서울역까지 환승 없이 연결되는 이 노선은 지난 5월 9일부터 정식 운행을 시작했으며 세교21단지를 출발해 세마역과 북오산IC를 거쳐 서울역까지 하루 왕복 24회, 출근시간대는 3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특히 기존 강남역으로만 집중되던 광역버스 노선이 서울역(강북)과 강남역(강남)으로 분산되면서, 출퇴근 시간대 만성적인 쏠림현상도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노선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추진하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사업의 일환으로 신설됐다.


시는 2023년부터 꾸준히 노선 신설을 건의해왔고 특히 지난 2월 이권재 시장이 대광위를 직접 찾아가 당위성을 설명하면서 사업이 급물살을 탔다. 같은 해 6월 노선선정심의위원회 최종 승인을 통해 본격 추진됐다.


운송사업자 선정과 차량 확보 과정에서도 시장이 직접 나섰다. 차량 공급 지연으로 개통이 미뤄질 위기에 놓이자 지난 3월 전북 완주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을 찾아가 조기 출고를 요청하며 문제를 풀어냈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서울역행 버스는 오산시민들과 약속이자, 오산 교통혁신의 시작"이라며 “불편했던 광역교통을 반드시 바꾸겠다는 의지로 추진해 온 사업인 만큼,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하는 교통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계속 발로 뛰겠다"고 약속했다.



송인호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