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로컬뉴스] 광양시, 광양제철소, 여수시, 여수광양항만공사 소식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7.04 08:23

광양시, 전남 최초 '장애인정책종합계획'수립... '감동도시 광양' 실현 앞장

제1회 광양시 장애인복지위원회 개최…종합계획 및 시행계획 심의·의결




정인화 시장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한 감동도시 광양 실현할 것"


광양시, '장애인정책종합계획'수립... '감동도시 광양' 실현

▲광양시는 2일 시청 창의실에서 '2025년 제1회 광양시 장애인복지위원회'를 열고 '제1차 광양시 장애인정책종합계획'과 '2025년 장애인정책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제공=광양시

광양=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광양시는 2일 시청 창의실에서 '2025년 제1회 광양시 장애인복지위원회'를 열고 '제1차 광양시 장애인정책종합계획'과 '2025년 장애인정책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위원장인 정인화 광양시장, 장애인복지위원으로 위촉된 장애인 복지 분야 전문가, 복지시설 및 관련 단체장이 참석해, 전라남도 내에서 처음으로 시행되는 장애인정책종합계획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광양시는 지난해 9월 19일 '광양시 장애인복지 증진 조례'에 제3조의2(장애인정책종합계획 수립·시행)를 신설해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번 제1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은 보건복지부 종합계획 수립 시기(2023~2027년)와 주기를 맞춰 2025년부터 2027년까지 3개년으로 수립했으며, 이후 2차부터는 5년 단위로 수립할 계획이다.




시는 '장애인 맞춤형 지원으로 모두가 행복한 감동도시 광양'을 비전으로, '생애주기별 수요자 중심 정책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정책목표로 설정했다.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한 4대 중점과제로는 △맞춤형 일자리 확충 및 자립 지원 강화 △지역사회 통합복지서비스 지원 체계 조성 △단계별 확산을 통한 무장애 도시 구축 △전 생애 교육·문화·체육활동 지원을 통한 사회참여 확대를 제시했다.


총 109개 사업(신규 20건, 강화 26건, 일반 63건)에 1350억 원의 예산이 편성됐으며, 노인장애인과 장애인복지팀을 포함한 21개 부서, 40개 팀의 협력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주요 신규 및 강화 사업으로는 △장애인맞춤형 일자리 확대 △중증장애인 저축형 통장지원 △장애인직업재활시설 1개소 추가 확충 △발달장애아동 치료비 지원 △최중증장애인통합돌봄기관 선정 △장애친화병원 선정·운영 △광양시 공공산후조리원 이용료 장애인 산모 또는 배우자 이용료 전액 지원 △저소득장애인 건강검진비 지원 △광양시 공공디자인 유니버셜·범죄예방 디자인 반영 △중동근린공원 무장애공원 조성 △장애인 이동이 잦은 보행환경 연차별 개선 및 장애인 보호구역 추가 지정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장애인 평생학습 도시 운영 강화 등이 포함됐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이번 장애인정책종합계획 수립·시행을 통해 장애인 개인별·유형별 맞춤형 지원은 물론, 경제적 자립 기반 마련과 문화·체육·여가 활동 참여를 위한 무장애 환경 조성까지 이뤄내겠다"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한 '감동도시 광양'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양시, '버스정보시스템(BIS)' 전면 고도화 추진

예측 정확도 향상 및 돌발 상황 대응 강화 기대


광양시, '버스정보시스템(BIS)' 전면 고도화 추진

▲광양시는 시민 실생활과 밀접한 대중교통 서비스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버스정보시스템(BIS) 고도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제공=광양시

광양=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광양시는 시민 실생활과 밀접한 대중교통 서비스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버스정보시스템(BIS) 고도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기존 시스템의 노후화, 실시간 정보 정확도 저하, 교통 인프라의 디지털화 요구 등 복합적인 배경 속에서 추진되는 대규모 개편 사업이다.


시는 버스 위치 데이터 수집 주기(정주기)를 기존 30초에서 최대 1초로 대폭 단축할 계획이다. 기존보다 30배 빠르게 실시간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도착 예측 정확도는 물론 운행 현황 파악의 신속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데이터 수집 주기가 짧아지면 보다 정밀한 운행 모니터링도 가능해진다. 버스가 지정된 노선을 이탈할 경우 이를 즉시 감지해 관리자에게 알림을 전송하고, 운전자에게도 실시간으로 안내할 수 있다.


또한 제한 속도 초과, 급가속·급정거 등 위험 운전 패턴도 실시간으로 파악해 운행 기록에 반영하며, 반복 발생 시에는 운전자 교육 자료로도 활용할 방침이다.


정류장 무정차 사례도 신속히 탐지해 민원이 자주 발생하는 노선이나 구간을 우선 점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차량 고장이나 사고 등 돌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위치 고정이나 비정상 경로 주행과 같은 이상 징후를 즉시 파악해 신속한 현장 대응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고도화를 통해 버스정보시스템은 단순한 위치 확인을 넘어, 운행 전반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통합 관리 플랫폼으로 기능하게 된다. 광양시는 이를 통해 버스 운행의 안전성과 정시성을 크게 높여, 시민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광양제철소, 집중호우 대비 비상대응 훈련 실시

강도3 이상 태풍 가정한 훈련으로 재난상황 대처능력 극대화


현업 약 1만1000개소 점검, 배수로 수위센서 설치, 차수판 1004개 구비해 대비 철저


소통망 구축해 태풍 발생 시 상황별 안전행동지침 실시간으로 전달케 해


광양제철소, 집중호우 대비 비상대응 훈련 실시

▲광양제철소가 태풍으로 인한 집중호우 상황을 가장한 비상대응 훈련의 일환으로 차수벽을 설치하고 있다. 제공=광양제철소

광양=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광양제철소가 지난 6월 집중호우 대비 비상대응 훈련 및 대처 프로세스 강화에 나서며 안전 최우선 가치 실현에 적극 앞장섰다.


훈련은 태풍으로 인한 본격적인 집중 호우가 시작되기에 앞서 전 공장 차원에서 진행되었으며, 강도3 이상의 태풍이 광양지역을 관통한다는 시나리오 아래 진행됐다.


특히, 광양제철소는 태풍이나 집중호우가 발생하더라도 작업자의 안전과 조업에 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실행 중심의 훈련과 훈련시에도 조업에 영향이 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도상훈련으로 훈련 카테고리를 나누어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직원들은 △사전점검 항목 체크리스트 작성 △집중호우 취약개소 파악 △차수판 설치 △비상자재 장비 최신화 △지원 가능 인력 연락처 업데이트 △예상 Risk별 조치사항 가이드 배포 등 비상상황이 실제 발생했을 때를 대비한 훈련을 진행했다.


광양제철소는 이번 훈련을 통해 약 1만1000개의 개소를 세심히 점검했으며, 약 1004개의 차수판을 구비해 비상상황 발생에 대한 대응력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수위를 감지해 위험 수준을 파악하는 센서를 배수로 25개소에 설치해 실시간 모니터링 능력을 끌어올렸다.


자연재난 발생에 따른 상황별 맞춤형 소통채널을 개설함으로써 강화한 대처 프로세스도 눈에 띄었다. 사내 메신저를 활용해 재난상황실과 조업부서 간 실시간 소통이 가능케 했으며, 기상청의 예보를 바탕으로 재난상황 발생부터 해제까지 태풍의 이동 상황에 따른 안전행동지침이 작업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전달될 수 있는 소통망을 구축했다.


광양제철소 풍수해 대비 안전 담당자는 “철저한 대비와 훈련을 통해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제로화 하고, 안전한 작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우리 모두가 안전한 제철소를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여수시, 내년 1월 1일부터 '현금 없는 시내버스' 운영

교통카드 또는 계좌이체 가능…오는 9월부터 12월까지 시범운영


여수시, 내년 1월 1일부터 '현금 없는 시내버스' 운영

▲여수시 '현금 없는 시내버스' 시행 안내문 제공=여수시

여수=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여수시는 내년 1월 1일부터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전면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시는 '어르신 무료 버스', '청소년 100원 버스' 등으로 교통카드 이용이 보편화되고 현금 사용률이 5.9% 수준으로 감소함에 따라 현금 승차로 인한 안전사고와 운행 지연을 예방하고 운수업체의 현금요금함 유지관리 부담을 줄인다는 구상이다.


또 내년부터 26년 만에 전면 개편된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적용함에 따라 카드단말기에 축적된 버스 이용 정보로 노선을 수정·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대상은 섬 지역을 포함한 72개 노선으로,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포함해 총 194대에 달한다.


교통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승객은 버스 내 부착된 안내서를 통해 계좌이체로 요금을 납부하거나 일정 금액이 충전된 선불카드(5000~6500원, 카드비용 포함)를 승무원으로부터 구매해 사용하면 된다.


시는 현금 사용자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내달까지 버스 194대와 정류소 850곳에 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QR코드가 들어간 안내문을 부착하고 시 누리집, 누리 소통망(SNS), 버스정보안내기(BIT), 마을 방송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9월부터 12월까지 2개월씩 총 2차례에 걸쳐 시범운영에 나서며, 사업의 실효성과 문제점을 분석해 개선 사항을 반영한 후 내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 여수시, '여수형 기본소득' 실현을 위한 용역 중간보고회 열어

'기본사회 실현' 위한 선도 모델 및 추진 전략 마련…새 정부 공약과 발맞춰 정책 건의도


여수시, '여수형 기본소득' 실현을 위한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여수시는(시장 정기명) 지난 2일 시청 회의실에서 '여수형 기본소득(사회) 모델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제공=여수시

여수=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여수시는 지난 2일 시청 회의실에서 '여수형 기본소득(사회) 모델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인구 감소 등 지방이 당면한 위기 속에서 지자체가 주도하는 '기본사회 실현'을 위한 정책 방향과 재원 조달 방안 등을 마련하는 연구다.


보고회는 정기명 여수시장을 비롯해 시도 의원들과 지역구 국회의원 관계자, 여수시 정책기획자문위원회, 관계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간보고와 질의응답 및 제안, 의견수렴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보고에서 용역사 측은 △기후·에너지 연계형 통합기후배당 △청년기본소득 '섬섬 청년소득(가칭)' △도서지역 수요응답형(DRT) 교통 체계 구축 △모바일 기반 노인 통합 돌봄 시스템 마련 △여수국가산단 폐열 활용 지역난방 ▲시민 금융주치의 제도 도입 등 8개 기본사회 모델을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여수형 기본소득 및 기본사회 모델의 실현 가능성과 향후 실행 전략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으며, 특히, 실현 가능성과 지속 추진을 위한 재원 마련 등 현실적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앞서 시는 저출산·고령화와 지역 경기 침체, 청년 인구 유출 등에 대응하기 위한 기본사회 실현 방안을 고심해왔으며, 이번 용역을 통해 '여수형 기본소득' 실시를 위한 전문가 검토와 법적 근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아동수당 및 농어촌 기본소득 확대를 공약한 새 정부의 움직임에 발맞춰 지속 가능한 여수형 기본사회 실현을 위한 제도 개선 및 국비 지원 등 구체적인 정부 건의안도 발굴할 예정이다.



여수광양항만공사,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친환경 전기 야드트랙터 지원

한국국제터미널㈜·광양항서부컨테이너터미널㈜)에 각각 5기 총 10기 지원


여수광양항만공사,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친환경 전기 야드트랙터 지원

▲3일 광양항 컨테이너부두에서 진행된 전기 야드트랙터 전달식에서 여수광양항만공사 홍상표 운영부사장(사진 왼쪽부터 일곱 번째)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여수광양항만공사 제공

광양=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여수광양항만공사(YGPA)는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운영사에 무상 지원한 친환경 하역장비인 전기 야드트랙터(이하 e-Y/T) 10기가 본격 투입·운영된다고 3일 밝혔다.


YGPA는 지난 2021년 8월 리치스태커(R/S) 5기의 지원을 시작으로 매년 하역장비(R/S, T/H) 4~5대를 컨테이너부두 운영사에 무상으로 지원해 컨테이너부두 상하차 대기시간을 약 20% 단축(22년 27.4분→ 24년 22.0분)하는 등 상당한 효과를 거둔바 있다.


다만, 그 간 지원한 하역장비는 생산성 향상에는 기여했으나, 해당 장비는 경유 기반의 장비로 친환경·스마트항만 구축을 추진하는 여수광양항의 비전과는 다소 상반되어 친환경 장비로의 전환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YGPA는 '25년부터는 친환경 장비 지원으로 전환할 방침을 세웠고 그 첫 번째 장비로 e-Y/T를 컨테이너부두 운영사(한국국제터미널, 광양항서부컨테이너터미널)에 각각 5기씩 총 10기를 지원한다.


이번 e-Y/T 지원사업은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생산성 향상을 통한 물동량 증대 및 운영사 장비 운영비용 절감과 더불어 탄소 저감까지 1석 3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사업이다.


아울러 본 사업은 광양항 운영의 중추기관인 전남도, 광양시, YGPA의 컨테이너부두 활성화를 위한 핵심협력 사업으로 지차체에서 예산 17억원을 확보하여 추진될 수 있었으며 YGPA는 지자체와 협력체계를 지속 가동하여 '26년에도 친환경 하역장비(e-R/S, e-T/H) 지원사업을 계속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홍상표 운영부사장은 “어려운 대외환경 속에서도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효율성 제고, 친환경화를 통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여수·광양항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력 체계를 통해 항만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꾸준히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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