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스타트업 창업박람회서 ‘말산업 창업지원제도’ 설명회 개최
예비창업자 멘토링·제작비 지원…자체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추진
“말 산업 규모, 한우 산업과 비슷…기술수출·레저 활성화 잠재성 커”

▲경기 과천 한국마사회 서울경마공원(렛츠런파크서울)에서 관람객들이 경주를 관람하는 모습. 사진=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가 말산업 관련 창업 활성화를 위해 팔을 걷었다. 말의 생산·육성과 경마·승마 관련 창업 활성화를 통해 말산업 생태계를 튼튼히 다지고 국민 레저활동을 다양화하기 위한 포석이다.
20일 마사회에 따르면 지난 18일 서울 강남 코엑스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창업박람회'에서 '말산업 창업전략 및 지원제도' 설명회를 열고, '예비-초기-성장기' 등 단계별 성장과정을 아우르는 창업지원제도와 이를 통한 말산업 육성방안을 설명했다.
예비창업자의 경우 창업공모전을 통해 마사회로부터 컨설팅과 시제품 제작비를 지원받게 된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 창업 콘테스트'와 병합해 공모전을 진행하는 올해부터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1대1 멘토링'과 함께 후속 지원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마사회는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 창업자의 사업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의 업무협약(MOU)을 기반으로, 오는 9월엔 마사회 자체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예비 창업자와 기존 창업자를 포괄하는 '직접 진입 컨설팅' 제도도 이날 소개됐다. 말산업 육성 전담기관인 마사회의 기술과 전문가를 활용해 창업자를 대상으로 사전·사후 컨설팅을 모두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18일 서울 강남 코엑스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창업박람회에서 열린 한국마사회 '말산업 창업전략 및 지원제도' 설명회에서 허은아 에이아이포펫 대표가 말산업 진출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박주성 기자
이날 행사에서는 업계 전문가들의 국내외 말산업 현황에 대한 진단과 창업전략 소개도 이어지면서 산업 진출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 등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신동현 전북대학교 농축산식품융합과 교수는 “우리나라에는 약 400만 마리 정도의 한우가 있고 말은 약 3만 마리 정도인데 한우산업과 말산업의 규모 차이는 크지 않다"며 “말 한 마리가 만들어낼 수 있는 경제적 가치가 어마어마한 것"이라고 말산업의 고부가가치성을 설명했다.
신 교수는 또 “말산업은 크게 생산과 육성, 유통 단계인 기반산업과 경마·승마 등의 소비산업으로 나눌 수 있다"며 “기반산업은 초기 자본과 인력이 소요되는 만큼 사업 진출에 어려움이 있지만, 소비산업은 산업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등의 무궁무진한 진출 기회가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이날 행사에서는 마사회의 창업 지원제도를 거쳐 소비산업 진출에 성공한 △승마 예약 플랫폼 '럭스포(말타)' △라이딩 스테이션 기업 '홀텍' △인공지능(AI) 기반 반려동물 건강관리 솔루션 기업 '에이아이포펫' 등 스타트업 대표들의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특히 반려동물 건강관리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티티케어'를 개발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온 에이아이포펫은, 마사회 지원 제도를 거쳐 개발한 AI기반 경주마 보행 분석 및 개채 인식 기술을 통해 달성한 글로벌 수출 성과도 제시했다.
허은아 에이아이포펫 대표는 “올해 초 미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전자 전시회 'CES 2025'에서 소개한 경주마 보행 분석, 개체 인식 기술을 보고 미국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협업을 요구하는 제안들이 다수 있었다"며 “그 중 말 관련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승마 선수 출신의 유명 해외 유튜버와의 사업 협력을 추진했고, 올 하반기까지 기술 개발을 완료해 협력사에 이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