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신작 글로벌 출시 앞두고 제작진 미디어 인터뷰
링크시스템·도트 그래픽 눈길…하반기 해결사 기대
“조작·공격 패턴 축소…오래 즐길수 있는 게임 목표”

▲이정환 픽셀트라이브 시스템 디렉터, 최진성 픽셀트라이브 총괄 디렉터, 배정현 픽셀트라이브 대표, 정태룡 픽셀트라이브 콘텐츠 디렉터(왼쪽부터)가 지난 7일 경기 성남시 판교 타운홀에서 진행된 신작 '가디스 오더' 미디어 인터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이태민 기자
“'가디스 오더'의 멋진 세계관과 짜임새 있는 스토리를 픽셀 감성이 물씬 느껴지도록 표현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9월 글로벌 출시와 함께 전세계 게이머들에게 오랜 기간 사랑받는 게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신작 '가디스 오더' 개발을 총괄한 최진성 픽셀트라이브 디렉터는 지난 7일 경기 성남시 판교 타운홀에서 진행된 미디어 인터뷰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오는 9월 출시 예정인 '가디스 오더'는 카카오게임즈 자회사 픽셀트라이브가 개발 중인 모바일 액션 역할수행게임(RPG)이다. 세계 멸망의 위기를 내다본 여신이 선택받은 왕녀 '리즈벳'에게 이를 막기 위한 계시를 내린다는 판타지적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다.
2022년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G-STAR)' 출품 당시 독창적인 게임성과 연출로 호평을 얻었다. 그러나 콘텐츠 볼륨 확장 등 이유로 수차례 출시일이 미뤄진 바 있다.
카카오게임즈의 주요 신작 라인업이 전면 조정됨에 따라 올해 실적을 책임질 구원투수로 부상했다. 상반기에도 이렇다 할 신작이 없었던 만큼 '가디스 오더'의 흥행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개발 과정에서 가장 공들인 부분은 태그 전투 방식을 차용한 '링크 시스템'이다. 이용자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3개 캐릭터를 자유롭게 조합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회피·쳐내기·방어 부수기 등 콘솔 게임을 연상케 하는 전투 메커니즘을 통해 몰입감을 더했다.
각 보스의 약점을 간파해 최적의 캐릭터 조합을 구성하는 게 공략 포인트다. 특정 캐릭터의 속성을 적절히 조합하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돼 보스에게 데미지를 더 많이 입힐 수 있다. 교체된 캐릭터가 필드 상에서 다른 캐릭터의 공격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차별성을 높였다.
최 디렉터는 “태그 방식에 대한 고민이 굉장히 많았다. 캐릭터 교체만 한다면 재미도, 의미도 없고 캐릭터 특성이나 역할을 조합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 시너지에 집중했다"며 “교체 후에도 전투에서 빠지지 않고, 일정 시간 동안 함께 참전하는 형태로 간다면 추가 시너지들을 만들 수 있겠단 발상에 착안했다"고 말했다.

▲카카오게임즈 신작 '가디스 오더' 핵심 캐릭터 '리즈벳'이 전투를 펼치는 장면. 사진=카카오게임즈 제공
수동 조작을 통해 느낄 수 있는 손맛과 액션성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해 직관성도 높였다. 전략적 요소를 살리기 위해 복잡한 조작과 공격 패턴은 과감히 축소했다.
이정환 픽셀트라이브 시스템 디렉터는 “기본 공격의 경우 연타보다는 한 번 눌렀을 때 발동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며 “손 크기에 따라 오조작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옵션을 통해 UI 크기 등을 조정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트 그래픽과 컷신을 활용해 텍스트 의존도를 낮춘 점도 특징이다. 프레임 단위 수작업으로 캐릭터의 표정·몸짓과 같은 감정선을 촘촘하게 묘사해 레트로 감성을 살렸다.
정태룡 픽셀트라이브 콘텐츠 디렉터는 “픽셀 아트 고유의 뉴트로 감성으로 이용자에게 깊은 몰입감과 향수를 제공하는 게 가장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는 차별화 지점"이라며 “액션 게임인 만큼 캐릭터·배경·스킬 등 인게임 요소를 도트로 어떻게 가장 화려하게 나타낼 수 있는지 주목했다"고 말했다.
핵심 수익모델(BM)은 캐릭터 확보를 위한 '기억의 조각'과 전용 무기 '성물' 획득이 될 전망이다. 이 디렉터는 “확률에만 의존하지 않고, 플레이 경험과 노력으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했다"며 “게임에 결제하지 않는 '무과금' 이용자도 꾸준히 플레이하면 성물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게임즈는 공식 유튜브를 통해 한국어와 영어, 일본어, 중국어 영상을 함께 올리며 글로벌 공략에 나섰다. 출시 시점엔 언어 지원 범위를 스페인어로 확대할 계획이다.
배정현 픽셀트라이브 대표는 일본어 더빙에 대해 “일본 시장만을 노렸다기보다 일본어 음성을 좋아하는 글로벌 이용자들이 많은 만큼 모든 시장을 염두에 두고 만들었다"고 했다.
배 대표는 이어 “사실 지난해 쯤 출시 계획이 있었는데,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는 생각에 콘텐츠 추가 확보 등 폴리싱(게임 출시 전 최종 점검·개선 단계) 작업이 필요했다"며 “이용자들이 오래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드는 게 목표다. 꾸준히 노력해 게임에 대한 우리의 진심을 전달한다면 좋은 결과가 따라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