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 ‘페이스페이’
단말기 응시를 통해 수 초 안에 결제 완료
“오프라인 결제 시장 본격적으로 확장”
생활전반 설계 목표…연내 수백명으로 늘릴 것

▲오규인 토스 부사장.
토스가 오프라인 결제 패러다임을 바꾸겠다는 포부와 함께 얼굴 인식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스페이'의 소개에 나섰다. 결제 과정에서 지갑도, 스마트폰도 필요치 않고 오직 얼굴 인식만으로 1초 만에 결제를 끝내는 서비스다. 토스는 이미 가입자 40만명을 넘어선 페이스페이 서비스 가맹점을 올해 말 전국 30만개 매장으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토스는 2일 서울 강남구 에스제이쿤스트할레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페이스페이의 전국 확장에 대한 전략을 밝혔다. 오규인 토스 부사장은 “페이스페이를 통해 결제라는 행위가 사라졌다는 평가"라며 “한 손에 커피를 들고, 다른 한 손에 장바구니를 들고 있을 때 그저 화면을 바라보는 것 만으로 결제가 끝나는 경험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페이스페이는 초기 얼굴 등록부터 신분증 인증, 현장 결제까지 단 몇 분 안에 끝마칠 수 있는 토스의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다. 얼굴과 결제 수단을 사전에 토스 앱에 등록해 두면, 매장에서 단말기를 바라보는 것만으로 수 초 안에 결제가 이뤄진다.
기술 설명에 나선 최준호 토스 테크니컬 프로덕트 오너(TPO)는 페이스페이에 △실제 사람 여부를 확인하는 '라이브니스' △유사 얼굴을 정밀 구분하는 '페이셜 레코그니션 모델' △이상거래탐지시스템 등 다중 보안 기술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매장마다 조도가 어둡거나 기타 환경에 따라 인식률이 떨어지지 않도록 기술을 업그레이드 했다. 토스는 얼굴 인식과 동시에 성인인증이나 본인 확인이 동시에 가능하기 때문에 결제 뿐 아니라 콘서트장, 스포츠경기장에서도 예약자 티켓 제시나 큐알코드 촬영이 필요치 않다는 설명이다.
개인 정보보호위원회의 사전 적정성 검토를 완료하는 등 높은 보완성도 강조했다. 최 TPO는 “데이터는 암호화되어 저장됨으로써 철저하게 관리된다"고 말했다.
단말기 보급은 토스의 결제 단말기 자회사 토스플레이스가 맡으며, 매장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인토스'를 통해 페이스페이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한다. 앱인토스는 토스 앱 안에서 온라인 매장을 구현하는 앱인앱(App-in-App) 형태 개방형 플랫폼이다. 이용자는 앱인토스에서 매장 검색과 예약, 혜택을 확인할 수 있고 현장에서는 페이스페이로 1초 만에 결제하며, 결제 후에는 자동 적립과 쿠폰 발급, 재방문 예약까지 이어가도록 설계했다.
토스는 이번 발표에서 기존 대표 단말기 '토스 프론트'에 더해 '토스 프론트뷰'와 '토스 프론트캠' 2종을 새롭게 공개해 라인업을 확대했다.

▲페이스페이를 시연하는 모습.
토스는 페이스페이를 통해 오프라인 결제 시장을 본격적으로 확장할 방침이다. 토스는 연말까지 제휴 가맹점을 30만개로 확대하고 내년 말까지 100만개 매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3월 첫 선을 보인 페이스페이는 4월 중 서울시 내 강남·서초·송파 3개구로 서비스를 확장했고, 한 달 만에 서울 10개 자치구로 범위를 늘렸다. 5월 말에는 전체 25개 자치구로 확산했다. 전국 어디서나 균질한 경험을 빠르게 확산하기 위해 가장 먼저 국내 3대 편의점 프랜차이즈와의 파트너십을 선택했다. 이에 가입자 수는 40만명을 넘어섰고 누적 결제건수는 10만회를 돌파했다. 가입자들의 한 달 내 재이용률은 60%에 이른다.
브랜드와의 협업도 본격적으로 늘릴 방침이다. 현재 엘지베스트샵, 롯데시네마, 이니스프리, 탑텐 등과 제휴를 맺고 있는 가운데 이마트24와의 추가 협업이 예정된 상태다. 전국 4대 프랜차이즈 편의점에서 먼저 페이스페이 이용이 가능해진다.
오 부사장은 “토스는 결제를 중심으로 생활 전반 설계를 목표로 한다"며 “결제는 오프라인에서 고객이 매장과 만나는 가장 확실한 순간이다"며 “압도적 편리함을 기반으로 결제 전 준비와 결제 후 혜택까지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입자 수 목표에 대해 오 부사장은 “토스 앱 전체 유저가 페이스페이 사용자로 이동하는 게 목표"라며 “연말까지 수백만명이 이용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