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서울 서대문구 NH농협생명 본사에서 김기동 부사장과 이민찬 스마트사운드 대표(왼쪽 2번째부터) 등이 농업인·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MOU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NH농협생명,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확대 나서
NH농협생명이 의료접근성이 낮은 농·어촌 지역과 고령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확대에 나섰다.
NH농협생명은 스마트사운드와 NH헬스케어-스마트청진기 연계를 통한 서비스 연구 등 협력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NH헬스케어는 목표걸음을 달성하면 농작물이 자라는 '랜선텃밭'과 걸음 수를 대결하는 '배틀방'을 비롯해 고객들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이다.
김기동 NH농협생명 부사장은 “앞으로도 디지털 헬스케어를 통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화생명, AI 기술로 상담 품질·업무 효율 높인다
한화생명이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권혁웅·이경근 대표와 임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인공지능(AI) 비전과 성과를 공유하는 'AI DAYS 2025' 행사를 개최했다.
한화생명은 △보험 본업 프로세스 중심 AI 서비스 혁신 △고객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는 LIFEPLUS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금융을 넘어 생활 전반에 가치를 더하는 서비스 개발 △임직원의 AI 이해도와 활용 능력 제고를 통한 금융 AI 리더십 다지기 등 3가지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올해 초 서비스를 시작한 AI 기반의 실시간 고객 응대와 상담지원을 통해 업무 효율과 상담 품질을 극대화하는 'AI컨택센터(AICC)'와 보험 모집인의 영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능형 상담 훈련 시스템 'AI 세일즈 트레이닝 솔루션(STS)', 보험 상담에 필요한 보장 정보를 찾아주는 'FP 상품상담 AI' 등 영업·설계·지급 등 보험 핵심 업무 전반에 AI를 적용해 효율성과 고객 경험을 동시에 강화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행사에서는 임직원 투표를 통해 가장 기대되는 서비스로 글로벌 고객과 설계사 소통을 지원하는 'AI 번역 서비스'와 데이터 기반 최적의 보험플랜을 제공하는 '가입설계 AI Agent'가 선정됐다.
이는 회사가 제시한 세 가지 방향이 현장의 공감과 맞닿아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올 하반기 시범 운영 후 본격 적용 예정이다.
임직원들은 현재 고객이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 다양한 AI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화생명은 AI 연구소·AI실·Hanwha AI Center(HAC) 신설을 통해 전담 조직을 확대하고, 스탠포드대학 교수 초청 강연 등 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 메트라이프생명, '무배당 고마워요 소방관보험' 출시

▲메트라이프생명이 소방관 대상 미니보험을 선보였다.
메트라이프생명이 소방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재해 위험을 종합적으로 보장하면서도, 만 원 미만의 보험료로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한 미니보험을 출시했다.
'무배당 고마워요 소방관보험'은 재해 사망, 재해 장애, 중증 화상 및 부식, 재해 골절, 재해 수술 5가지 담보를 기본 보장한다. 이 중 재해 장애는 장해 지급률 3~100%까지 보장한다.
가입 대상은 20~60세 대한민국 소방공무원으로, 보험 만기는 1년이다. 재해 사망시 500만원, 재해 장해 및 중증 화상은 각각 최대 250만원, 골절 및 수술시에도 각 5만원의 보험금이 지급된다.
소방공무원 신분을 증명하는 사진 제출만으로 별도의 심사 없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고, 사고 발생시 보험금이 즉시 지급되는 것도 특징이다.
송영록 메트라이프생명 대표는 “이번 신상품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매일 위험을 감수하고 있는 전국 6만명 소방관들과 가족들에게 힘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고객 중심의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들의 든든한 미래를 위해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 교보라이프플랫생명 보장분석 서비스 '바른플랜', 누적 이용건수 480만건 돌파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의 종합 보장분석 서비스 '바른플랜'의 누적 이용건수가 480만건을 돌파했다. 올 상반기 기준 고객들이 절감한 누적보험료는 2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른플랜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들은 기존 보험료에서 평균 47%(올 상반기 기준)를 줄일 수 있었다.
바른플랜은 고객이 가입한 보험 상품을 전면 분석해 중복 보장과 불필요한 지출을 최소화한 보험 포트폴리오를 제시, 실질적인 보험료 절감효과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진단비·입원비·수술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암·뇌·심장 등 질병 중심의 직관적 보장 분석을 제공하며, 보험견적 비교 서비스를 통해 현재 부족한 보장과 미래 질병 대비를 위해 필요한 견적서를 카카오톡으로 받을 수 있다.
예상 보험금 조회 기능을 통해 나이에 따라 달라지는 보장 금액 뿐 아니라 실시간으로 관심도가 높은 질병과 빈도가 높은 수술에 대한 정보도 확인 가능하다.
김영석 교보라플 대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디지털 기술 혁신을 통해 비용이 아닌 혜택으로 전환되는 고객중심 보험 서비스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